[영상]당국 "대구시 주선 화이자, 공식 유통 아냐…도입 않기로"

"화이자 공식 유통경로 맺은 곳 아냐"
"3천만 명분 정품 유무도 불확실해"
해당 백신 도입 추진 않기로 내부 결론

대구시가 개별적으로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3천만 명분을 정부에 주선한 것과 관련해 방역당국이 해당 백신은 정품 유무가 불확실하고 공식적인 유통 경로가 아니라며 도입을 추진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내렸다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3일 출입기자단에게 "어제 글로벌 화이자 본사 쪽에 (대구시 주선 화이자) 정품 여부를 확인 요청했는데 회신이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손 반장은 "글로벌 화이자 측은 해당 백신의 실물을 확인하지 않았지만 화이자는 전세계 중앙정부와 국제기구에만 백신을 공급하고 있고 어떤 제 3의 단체에도 한국에 유통·판매하도록 승인한 바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구시에 백신을 제공하겠다는 민간회사는 화이자 측과 공식적인 유통경로를 맺고 있는 곳이 아니고 (화이자 제조업체인) 바이오엔택과 거래하는 업체가 아니어서 진위여부가 의심스럽다"며 회신 내용을 전했다.

화이자 백신. 이한형 기자
이어 "현재 글로벌 화이자 본사에서 진위여부를 파악 중에 있으며 수사기관과 협력해 조사를 진행하고 만약 불법적인 요소가 있으면 법적 조치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해당 백신 도입을 추진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내렸다고 밝혔다.

앞서 대구시와 대구메디시티협의회 측은 외국 민간 무역회사를 통해 바이오엔테크사에서 제조한 화이자 백신 3천만 명분을 공급받는 방안을 독자적으로 추진했다. 해당 계약을 주선해 중앙정부에 소개하는 방식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신중한 입장을 보인 바 있다. 손 반장은 지난 1일 출입기자단에 "백신은 국가 단위나 초국가 단체인 코백스와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민간 무역회사가 보유하고 있는지는 확인이 필요하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그동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서도 민간 외국회사나 개인 등이 백신을 공급하겠다는 제안을 했지만 대부분 사실이 아니거나 불가능한 경우였다고도 설명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