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이번엔 삼각김밥에 '파오차이' 표기 불똥

문제 상품 사진·글 온라인 커뮤니티 게재
비난 일자 해당 제품 생산·판매 중단 조치
'남혐' 디자인 이어 또다시 누리꾼 타깃에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편의점 GS25가 남성 혐오 포스터로 곤욕을 치른데 이어 이번에는 삼각김밥의 '파오차이'(泡菜) 표기로 논란에 휩싸였다.

2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전날 온라인 커뮤니티에 GS25의 주먹밥 제품인 '스팸 계란 김치 볶음밥'의 제품명 중국어 표기에서 '김치'를 '파오차이'로 표현한 사진과 글이 올라왔다.

실제 제품 설명에는 김치에 대해 영어와 일본어는 각각 알파벳(Kimchi)과 가타카나로 독음 그대로 표기됐지만 중국어 표기는 파오차이(泡菜)로 돼 있다.

파오차이는 중국의 절임 음식 중 하나로, 중국에서 "김치는 파오차이에서 기원한 것"이란 주장을 펼쳐 한·중 간에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국내에선 중국이 파오차이로 또 다시 역사 및 문화왜곡에 나서고 있다는 반감 정서가 강하다. 이 때문에 올해 들어 '파오차이'라고 표기한 유통업체나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문제제기도 잇따르고 있다.

GS25는 문제가 된 제품 외에도 김치가 들어있는 일부 식품의 중국어 표기 역시 '파오차이'를 쓴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GS25는 논란이 불거지자 전수 조사를 통해 이날 '파오차이' 표기가 있는 제품들의 발주와 판매를 중단했다. 해당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가맹점에는 폐기 상품 보상을 해주기로 했다.

세븐일레븐 역시 전수 조사에서 삼각김밥과 김밥 등 일부 김치가 들어가 있는 식품에 '파오차이'가 표기된 점을 확인하고 생산 중단 조치했다.

또 CU는 상품에 중국어 표기 없이 영어 표기만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GS25 관계자는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의 편의를 위해 외국어 제품명 병행 표기를 하다 빚어진 일"이라며 "고객 의견을 수렴해 관련 상품 판매를 중단했으며, 외국어 제품명 표기를 개선한 상품은 4일부터 판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앞서 GS25는 지난달에 '캠핑가자' 이벤트 포스터로 인해 남혐 논란이 있었다.

포스터 속에 소시지를 잡는 집게손가락 모양이 '남성 혐오'를 의미하는 상징 표식을 연상시킨다는 문제제기가 이어졌고,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에 대한 불매 운동으로 사태가 커졌다. GS리테일은 지난달 말 해당 포스터를 제작한 디자이너를 징계하고 마케팅팀장은 보직 해임한 바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