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의 인기로 단건배달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확인된 상황에서 배민, 요기요, 쿠팡이츠가 제공하는 각각의 서비스를 가게 사정에 맞게 효율적으로 재편해야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외식업주의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단건 배달만 수행하는 배민1은 필수적으로 써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상황이다. 단건배달에 대한 수요가 쿠팡이츠의 성장으로 입증이 됐기 때문이다. 배민원 가입자가 마케팅 한 달 반 만에 3~4만에 이른다는 소식도 전해지면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단건배달 서비스의 수수료 프로모션도 식당업주의 부담을 줄여주는 요인임. 쿠팡이츠가 지난해 초부터 시작한 수수료 프로모션을 1년 넘게 이어가고 있고, 배민1 또한 쿠팡이츠와 동일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어서 가성비가 높다는 평가다. 더군다나 쿠팡이츠나 배민1 모두 주문이 발생했을 때만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양사 서비스 중 하나는 필수적으로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배민은 현재 배민1에 신규가입하는 업주를 대상으로 업주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쿠폰을 지원하고, 기존 배민업주의 경우 울트라콜 광고비의 25%를 환급하는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기존 배민 업주의 경우 배민1 가입을 통해 단건 배달 수요에 대응하면서 현재 배민이 진행 중인 울트라콜 광고비 환급을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으로 보인다"며 "이후 각자의 가게 상황에 맞춰 울트라콜 개수를 조절하는 운용이 필요할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