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새 검찰총장 김오수 지명에 "검찰장악 선언‧부적절" 맹비난

야권, 새 검찰총장 김오수 전 차관 지명에 靑 맹비난
국민의힘 "검찰 길들이려던 '검찰장악 선언' 방점을 찍은 것"
국민의당 "친정부 인물 지명, 검찰개혁 후퇴시키는 선택"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고등검찰청에서 나오며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연합뉴스
야권은 3일 문재인 대통령이 새 검찰총장으로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을 지명한 데 대해 '검찰 장악'이라고 비판하며 강력 반발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김 전 차관의 검찰총장 지명은 정권을 향해 수사의 칼날을 겨누던 윤석열 전 총장을 찍어내면서까지 검찰을 권력의 발 아래 두고 길들이려던 '검찰장악 선언'의 방점을 찍은 것"이라 "이성윤 지검장이 배제되자 차선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차피 내 편을 앉히기 위한 요식행위로 만들어버릴 것이었다면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의 추천과 법무부장관의 제청절차가 무슨 소용이 있냐"며 "국민의힘은 김 전 차관의 적격성 여부와 정권의 검찰장악 의도를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도 김 전 차관 지명에 유감이라며 현 정권을 비판했다.

국민의당 홍경희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청와대가 정권의 호위무사가 될 친정부 인물을 지명함으로써 스스로 검찰개혁을 후퇴시키는 선택을 한 것"이라며 "김 전 차관은 조직 내 신망과 리더십이 부족해 검찰 조직을 이끌어 갈 수장으로서 적절하지 않다고 평가된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전 차관이 관여된 사건으로 수사가 진행 중인 점을 언급하며 "검찰총장에 취임 시 자신이 관여된 사건의 셀프 수사도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수사 중립성의 훼손은 말할 것도 없고 취임 전부터 적격성 시비에 휘말릴 수밖에 없는 문제적 인물"이라고 말했다.

홍 수석부대변인은 "김 전 차관 지명이 맹목적인 정권 안위만을 염두에 둔 것이라면 최악의 결정이 될 것"이라며 "역설적으로 더 큰 국민적 분노를 일으켜, 정권의 안위를 더욱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