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는 국내 500대 기업 중 지역별 매출을 공시한 230개 기업을 조사한 결과, 이들 기업의 지난해 해외 매출은 총 804조883억원으로 전년 대비 33조3709억원(4%) 감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들 기업의 국내 매출을 포함한 지난해 전체 매출(1천762조9315억원)이 전년에 비해 83조5581억원 줄어든 것을 감안하면 매출 감소분의 45.6%가 해외에서 발생했다.
업종별로는 상사 업종의 해외 매출이 전년 대비 16조5235억원 감소했고 자동차·부품(-10조3507억원), 석유화학(-6조3526억원), 건설·건자재(-4조5천억원), 철강(-3조5578억원) 등의 순으로 매출 감소가 컸다.
이에 비해 IT전기전자 등 6개 업종은 해외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IT전기전자의 해외 매출이 전년 대비 11조6606억원이 늘었고, 식음료(2조2769억원), 제약(7058억원), 서비스(437억원), 보험(250억원) 등도 해외 매출이 증가했다.
대륙별로는 미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의 매출이 감소했다. 중동·아프리카가 32.8%(-4조1560억원), 아시아가 8.8%(-31조9960억원), 유럽이 2.3%(-3조4063억원) 각각 줄었다. 감소율이 가장 큰 중동·아프리카의 경우 지난해 유가 하락과 코로나19 등으로 현지에 진출한 건설사들의 수주 물량이 감소한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