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에 따르면 선정된 특수충전소는 코하이젠㈜과 GS칼텍스가 합작해 일반 수소승용차는 물론 수소버스와 수소화물차를 충전하는 충전소로, 국비 48억 원을 포함해 총 60억 원을 들여 여수 주삼동에 설치할 예정이다.
현재 운영 중인 전남의 수소충전소는 여수, 장성, 2개소다. 또 지금까지 함평, 고흥, 목포, 여수 2, 광양, 영광 등 7개소가 확정돼 2022년까지 총 9개소가 운영될 예정이다.
올해부터 수소충전소 민간업체는 운영비가 국비로 보조되는데 전남도는 추가로 산업단지와 항만 등에 수소버스와 트럭 보급 확대를 위해 광양항 배후 부지에 특수충전소를 설치할 방침이다.
전라남도는 수소충전소가 확대설치됨에 따라 올해 수소차 300대를 보급할 계획이며 도민에게 수소차 구매 시 대당 3450만~3750만 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말 기준 전남지역에 수소차 127대가 보급됐다.
전남도는 '전라남도 수소차 보급 및 수소충전소 확충 계획'을 세워 오는 2030년까지 고속도로와 지방도 휴게소, 산업단지, LPG충전소 등에 수소충전소 37개소를 설치하고 수소차 4만 3천 대를 보급해 온실가스 8만 6천 톤을 감축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