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부동산 설왕설래…"규제 완화"vs"입 닥치라"

선거 참패한 민주당, 종부세 기준 상향 개정안 발의
소병훈 "쓸데없는 얘기, 입 닥치라"
진성준 "극소수에게만 부과되는 종부세 때문에 선거에서 졌다는 건 잘못"

지난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종부세, 재산세 완화 개정법률안 대표 발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4·7 재보궐 선거 참패 이후 부동산 정책 방향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내 설전이 점점 가열되고 있다.

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지난 20일 종합부동산세 납부 기준을 공시지가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상향하는 개정안을 발의하면서 '부자 감세' 논란은 시작됐다.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1세대 1주택자에 대한 재산세와 종부세를 조정해주자는 것은 결코 '부자 감세'가 아니다"라면서 "12년 전 만든 종부세의 부과 기준 9억원을 현실에 맞게 조정해 주는 것이 정치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병욱 의원 페이스북 캡처
이에 소병훈·진성준 의원 등 강경파는 즉각 반격에 나섰다.

소 의원은 23일 "더 이상 부동산과 관련해 쓸데없는 이야기는 입을 닥치시길 바란다"며 "부동산 문제는 문재인 정부 들어서서 어렵게 자리를 잡아간다. 대한민국은 5200만의 나라다. 52만의 나라가 아니다"라고 썼다.

진성준 의원도 이날 KBS라디오에 출연해 "이번 보궐선거 참패의 원인이 결국 부동산 정책이 실패했기 때문이라는 진단에는 이론이 없다"면서도 "극소수의 여유가 있는 분들에게만 부과되는 것이 종부세인데 종부세 부과 부담 때문에 선거에서 졌다고 진단하는 건 잘못"이라고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