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는 SNS·20대는 쇼핑·30대는 업무 위해 '로그인' 한다

40대 이상 인터넷뱅킹·쇼핑 이용률 높아져

연합뉴스
인터넷이 업무와 생활의 필수 인프라가 된 가운데 세대별 활용법은 각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10대는 SNS, 20대는 쇼핑, 30대는 업무를 위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2020 한국 인터넷 백서'에 따르면 10대의 1주 평균 SNS 이용 빈도는 29.2회로 전체 연령대 중 가장 높았다.

10대가 주로 쓰는 SNS는 페이스북(49.8%), 인스타그램(29.6%), 카카오스토리(7.1%) 등 순이었다.


인터넷 이용 목적으로 게임을 꼽은 10대는 86.7%로, 역시 전체 연령대 중 가장 많았다.

이들의 주평균 동영상 이용 시간은 2019년 4.8시간에서 지난해 7.9시간으로 3.1시간 증가해 전 연령대에서 가장 큰 증가 폭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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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는 인터넷 쇼핑 이용률이 94.7%에 달해 전체 연령대에서 가장 높았다.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도 99.3%로 가장 높았다.

이들이 선호하는 동영상 서비스는 유튜브(94.5%), 넷플릭스(36.7%), 네이버(30.6%) 등 순이었다.

20대는 주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16시간 12분으로 전 연령대에서 가장 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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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대는 인터넷 이용 장소로 회사(78%)를 꼽거나, 업무 용도로 이메일을 하루 1회 이상 쓴다는 답(34.4%)이 전체 연령대에서 가장 많았다.

이들은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 이용률(42.4%)이 가장 높은 등 이른바 '얼리어답터'로서의 면모도 확인됐다.

30대가 선호하는 동영상 서비스는 유튜브(93.2%)가 1위였고, 20대와 달리 네이버(35.4%)가 2위, 넷플릭스(28.4%)가 3위였다.

40대는 인터넷뱅킹·쇼핑의 이용률이 1년 새 크게 높아졌다. 이들의 인터넷뱅킹·쇼핑 이용률은 각각 86.4%에서 94.2%로, 71.6%에서 86.3%로 높아졌다.

40대는 76.3%가 건강·의료정보 검색을 위해 인터넷을 썼고, 인터넷쇼핑 구매 품목 중 건강 관련 제품도 49.7%인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졌다.

50대는 정보 검색을 위해 동영상 서비스보다 여전히 포털을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인터넷 정보 검색을 위해 포털을 쓰는 비율(82.9%)은 전체 평균(76.3%)보다 높았고, 동영상 서비스로 정보 검색을 하는 비율(47.4%)은 전체 평균(50%)보다 낮았다.

60대는 인터넷뱅킹 이용률이 2019년 26.9%에서 지난해 50.5%로 급증했다. 인터넷뱅킹 서비스로는 인터넷전문은행 인터넷뱅킹(20.8%)이나 간편송금서비스(13.1%)보다는 여전히 일반은행 인터넷뱅킹(97%)의 선호도가 월등히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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