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2020 한국 인터넷 백서'에 따르면 10대의 1주 평균 SNS 이용 빈도는 29.2회로 전체 연령대 중 가장 높았다.
10대가 주로 쓰는 SNS는 페이스북(49.8%), 인스타그램(29.6%), 카카오스토리(7.1%) 등 순이었다.
인터넷 이용 목적으로 게임을 꼽은 10대는 86.7%로, 역시 전체 연령대 중 가장 많았다.
이들의 주평균 동영상 이용 시간은 2019년 4.8시간에서 지난해 7.9시간으로 3.1시간 증가해 전 연령대에서 가장 큰 증가 폭을 보였다.
이들이 선호하는 동영상 서비스는 유튜브(94.5%), 넷플릭스(36.7%), 네이버(30.6%) 등 순이었다.
20대는 주평균 스마트폰 이용 시간이 16시간 12분으로 전 연령대에서 가장 길었다.
이들은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서비스 이용률(42.4%)이 가장 높은 등 이른바 '얼리어답터'로서의 면모도 확인됐다.
30대가 선호하는 동영상 서비스는 유튜브(93.2%)가 1위였고, 20대와 달리 네이버(35.4%)가 2위, 넷플릭스(28.4%)가 3위였다.
40대는 인터넷뱅킹·쇼핑의 이용률이 1년 새 크게 높아졌다. 이들의 인터넷뱅킹·쇼핑 이용률은 각각 86.4%에서 94.2%로, 71.6%에서 86.3%로 높아졌다.
40대는 76.3%가 건강·의료정보 검색을 위해 인터넷을 썼고, 인터넷쇼핑 구매 품목 중 건강 관련 제품도 49.7%인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졌다.
50대는 정보 검색을 위해 동영상 서비스보다 여전히 포털을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인터넷 정보 검색을 위해 포털을 쓰는 비율(82.9%)은 전체 평균(76.3%)보다 높았고, 동영상 서비스로 정보 검색을 하는 비율(47.4%)은 전체 평균(50%)보다 낮았다.
60대는 인터넷뱅킹 이용률이 2019년 26.9%에서 지난해 50.5%로 급증했다. 인터넷뱅킹 서비스로는 인터넷전문은행 인터넷뱅킹(20.8%)이나 간편송금서비스(13.1%)보다는 여전히 일반은행 인터넷뱅킹(97%)의 선호도가 월등히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