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해야"

이용섭 광주시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규탄
광주 구청장협의회도 일본 정부의 방류 결정을 비판하는 성명 발표

이용섭 광주시장. 광주광역시 제공
최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이용섭 광주시장이 강하게 규탄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18일 성명을 내고 "우리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해양생태계를 파괴하는 일본의 무책임하고 일방적인 결정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정부와 중국 등 주변 국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전혀 물러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그동안 그릇된 역사의식을 갖고 끊임없이 한일 역사를 왜곡한 것도 모자라 이제 우리의 삶을 통째로 파괴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비단 바다가 인접한 지자체만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와 자연에 대한 크나큰 범죄행위이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광주시는 정부와 지자체, 정치권과 연대해 일본이 더는 지구촌 평화와 안전을 해치지 못하도록 국제 사회와 힘을 모아 일본에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다"고 밝혔다.

앞서 광주 구청장협의회도 지난 16일 일본 정부의 방류 결정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광주 구청장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한 일본 정부의 결정은 전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행위다"며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구청장협의회는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와 주변국이 이해할 수 있는 이성적인 선택을 하도록 단호하게 대처해 나가겠다"며 "정부와 지자체, 시민, 국제사회와 연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