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청, 이용구 휴대전화도 포렌식…"사건 직후 통화내역에 집중"

이용구 택시기사 폭행 사건 '부실수사' 의혹 관련
휴대폰·PC 20여 대 포렌식…"통화내역 7천 건 확인중"

이용구 법무부차관. 윤창원 기자
법무부 이용구 차관의 택시기사 폭행 사건의 '부실 수사' 논란과 관련, 진상조사단을 꾸려 조사를 진행중인 경찰이 이 차관의 휴대전화를 확보해 사건 당일 전후 발생한 통화 내역 등을 분석하고 있다.

장하연 서울경찰청장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내자동 청사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조사 대상자는 50여 명으로 늘어났다"며 "현재까지 포렌식을 한 기기는 휴대전화·PC 포함해서 20여 대 정도"라고 밝혔다.

경찰이 확보해 포렌식을 진행 중인 전자기기에는 이 차관의 휴대전화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장 서울청장은 "포렌식 자료 분석 등을 통해 약 7천 건의 통화 내역을 일일이 확인하고 있다"며 "일상적 통화인지, 사건 관련 통화인지 여부를 일일이 확인하다 보니까 시간이 많이 지체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포렌식 기간은 사건 발생일 직후로 유의미하다고 보는 날짜에 집중돼 있다"고 덧붙였다.

부실 수사 논란과 관련해 현재까지 형사 입건된 이는 총 4명이다. 이 중 택시의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하고도 못 본 척한 수사관 1명만 직무배제 된 상황이다.

앞서 이 차관은 변호사 시절인 지난해 11월 서초구 자택 앞에서 택시 기사가 술에 취한 자신을 깨우자 멱살을 잡아 폭행했지만, 경찰이 입건하지 않고 내사종결 처리해 '봐주기 의혹'이 일었다. 이후 경찰은 사건 처리 과정에서 블랙박스 영상을 확보하지 않는 등 부실 수사 논란에 휩싸였다.

서울 경찰청. 이한형 기자
한편 지난 7일 치러진 재보궐 선거 관련 서울청에서 내·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건수는 103건(117명)에 달한다. 이 중 2건(2명)은 검찰에 송치가 된 상황이다. 오세훈 시장과 관련해서는 2건의 고발이 들어와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에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신고나 고발된 내역의 절반 이상은 현수막이나 벽보 훼손이고, 그외 허위사실 공표나 선거 관계자에 대한 폭행·협박, 불법 인쇄물 배포 등"이라며 "선거 사범에 대한 공소시효는 6개월이라 최대한 식속하게 사건을 수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