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포스트와 로이터 등은 10일(현지시간) 이날 중 두 회사의 합의가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양 측이 어떤 내용으로 합의에 이르렀는지는 설명돼 있지 않지만 미국 언론은 이번 합의로 SK의 조지아주 공장이 완성되게 됐다고 전했다.
SK이노베이션은 2024년까지 조지아주에 건설될 두 개의 공장에 2600명을 채용해 포드와 폭스바겐에 공급할 전기차 30만여 대 분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할 계획이다.
특히 워싱턴포스트는 이번 합의가 미 국제무역위원회(ITC) 결정은 물론 미국 법원에서 진행 중인 양측의 소송에도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번 합의가 양측간 분쟁의 마침표가 될지 관심이다.
두 회사의 이날 합의는 LG에너지솔루션측의 손을 들어준 ITC 결정에 대한 조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한을 하루 앞두고 나온 것이다.
따라서 워싱턴포스트는 이번 합의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승리가 될 것이라는 평가를 곁들였다.
이번 합의가 일자리 창출과 미국 내 전기차 공급망 구축을 원하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승리를 안겼다는 것이다.
실제로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분쟁을 놓고 딜레마에 빠져있다는 관측이 나왔었다.
만약 ITC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해 다시 SK 편을 들자니 불공정 시비가 불가피하고, 그렇다고 LG의 승리에 쐐기를 박자니 미국내 경제활동 위축이 불가피해지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이날 두 회사의 합의는 백악관이 두 회사에 어떻게든 합의하라고 막후에서 종용한 결과일 가능성이 있다.
앞서 LG과 SK는 ITC 결정이 나온 후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여부를 놓고 워싱턴에서 로비전쟁을 벌여왔다.
SK는 캐럴 브라우너 전 환경보호청 청장과 샐리 예이츠 전 법무부 부장관 등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관철시키기 위한 로비를 벌였으며, LG는 어니스트 모니스 전 에너지부 장관의 조언을 받아 역로비를 펴온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