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에 여야 모두 '반색'…막판 전략은

與 "정권심판론 만으로 이렇게 높을 수 없다"…당세결집·학습효과 자신
일방적 유불리 없는 만큼 최대한 당세 결집에 주력
野, 정권심판 대세엔 지장 無…"시민들 선거 중요히 여긴다는 것"
與 조직동원력엔 여전히 경계감…"투표율 최대한 높여야"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윤창원 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한 여야 간 선거전이 치열하다.

추격하는 입장인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 측은 과거 선거에 대한 학습효과와 이번 선거에서 대놓고 민주당을 지지하지 못하는 지지층의 발걸음 때문이라며 대역전의 기대감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측은 문재인 정부를 비롯해 여권에 대한 서울시민들의 실망감에는 큰 변화가 없다고 분석하면서도 막판까지 지지를 호소해야 한다는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 야권심판론도 있었다…與 "지지층 모이고 있다"

민주당은 22%에 육박한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율에 다소 고무된 모습이다.

여론조사 상으로 나타난 정권 심판론 만으로는 이렇게 높은 투표율이 나오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최근 불거진 LH사태를 비롯해 여권 인사들의 부동산 관련 논란 등에 의해 투표장에 나온 유권자들이 적지 않겠지만, 이에 대응하기 위한 민주당 지지층의 결집 또한 무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왼쪽)과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4일 오후 서울 노원구 롯데백화점 앞 광장에서 유세차에 올라 손을 맞잡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박 후보 측은 높은 사전 투표율의 주된 원인을 오 후보의 거짓말과 2010년 지방선거 당시의 석패에 대한 학습 효과로 풀이하고 있다.

내곡동 셀프 특혜 의혹이 명확하게 해명되지 않은 채 오 후보의 거짓말이 드러났고, 아무리 여론조사 상으로 불리하더라도 실제 표심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만큼 '내가 투표하면 이길 수 있다'는 표심이 민주당 지지층에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박 후보는 4일 기자간담회에서 "사전투표율 높은 것은 민주당이 그동안 많이 부족했지만 우리가 올바른 길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민주당, 기호 1번을 찍어야 한다는 결집이 시작된 것"이라고 풀이했다.

다만 사전투표율이 종로구와 동작구, 송파구의 순으로 높고, 사전투표자수 또한 13만여명으로 가장 많은 곳이 송파구라는 점 등을 감안했을 때 무조건 민주당에게 유리하다고 볼 수만은 없다. 이에 막판까지 지지층을 비롯해 유권자들에게 최선을 다해 지지를 호소해야 역전을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역대 최고의 사전투표율인 것은 맞지만 예상한 수준이기도 했었다"며 "사전투표의 상당 비중이 박 후보 지지표라고 하더라도 드러난 지지율 조사상의 열세는 여전한 만큼 끝까지 지지층이 결집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세빛둥둥섬 앞에서 선거 유세에 나서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아직 앞서고 있지만 방심은 금물…野 "투표율 더 높여야"

국민의힘은 선거 일주일 전까지의 여론 조사 상으로 나타난 20%p 안팎의 민심 격차가 사전투표에도 반영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오 후보의 내곡동 특혜 논란이 불거진 지 상당한 기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야권 후보에 대한 지지와 정권 심판 여론이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 자체가 야권이 대세를 형성했음을 의미한다는 분석마저 나오고 있다.

한 몸처럼 움직여야 할 여권 인사들이나 정부 기관들의 엇박자 또한 국민의힘의 기대감을 높이는 요소가 되고 있다.

LH사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2차 가해성 발언들,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박주민 의원의 전세 인상 논란 등은 박 후보의 지지율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여권에 분노한 유권자들의 발걸음으로 투표율이 높았다는 것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위선·무능·내로남불이라는 단어가 특정 정당을 쉽게 유추할 수 있거나 반대하는 표현이라 투표 독려 현수막에 사용할 수 없다'고 결정한 데 대해서도 사실상 선관위가 민주당을 '위선·무능·내로남불 정당으로 인증'해줬다며 여유 있는 대응에 나섰다.

여기에 민주당이 내곡동 논란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도 유리한 지점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오 후보의 높은 지지율이 오 후보 개인에 대한 기대감보다는 정부·여당에 대한 반감 때문인데 민주당이 이를 모른 채 오 후보의 개인적인 비리 의혹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김예령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유권자를 향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부탁 등 국민의힘의 정부·여당 심판 호소가 높은 사전투표율로 나타났다"며 "시민들께서 이번 선거를 그만큼 중요하게 여기고 계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에 앞서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민주당의 조직력은 여전히 경계의 대상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지지세를 총결집할 경우 200만표 가까이 모집할 수 있는 정당인만큼 최대한 투표율을 높여야 승리를 거머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민의힘 선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정권 심판의 사전투표 열기가 대단했지만 이러한 흐름이 본투표까지 이어져야만 선거에서 이길 수 있다"며 "지난 지방선거의 투표율인 60.2%에는 미치지 못하더라도 이에 준하는 수준의 투표율을 이끌어내기 위해 마지막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