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시기별 예방접종 대상이나 접종 방법, 백신의 안전성, 피해보상 기준 등 전반적인 사항이 궁금하다면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에 문의하면 된다.
또 접종 뒤 이상반응이 의심되는 경우에도 1339에 전화해 대응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만약, 호흡곤란, 심한 어지러움, 안면부종, 전신 두드러기, 갑작스러운 의식소실 등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경우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해야 한다.
백신 안전성과 관련해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식품의약품안전처 콜센터(1577-1255)를 통해서 별도로 상담할 수도 있다.
또 접종 대상자의 구체적인 예방접종 일정이나 장소, 접종센터 운영시간 등에 대해 궁금증이 있다면 각 지자체 콜센터(지역국번+120)나 보건소에 연락하면 된다.
특히, 하반기 65세 미만 국민들에 대한 접종이 본격화되면, 직장인·자영업자 등을 위해 권역별 예방접종센터의 운영시간이 탄력적으로 조정될 수 있는데, 지자체별로 상이할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아울러,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www.코로나19예방접종.kr)을 통해서도 예방접종 관련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질병청 정은경 청장은 "2분기 본격적인 예방접종 실시를 앞두고 각 관계기관 콜센터 및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 지원에 감사드리며, 예방접종 문의 관련 국민들의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