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MB 불법사찰 직무감찰 착수 "靑 보고자료 포함"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 보고…"지난주부터 진상규명 감찰 시작"
감찰결과 공개 시기 놓고 與野 '묘한 신경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선원 기조실장, 윤형중 1차장, 박지원 국정원장, 박정현 2차장, 김선희 3차장. 윤창원 기자
국가정보원은 29일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불법사찰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직무감찰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직무감찰 결과 공개 시기는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여야 위원들은 묘한 신경전도 펼쳤다.


여야 정치권은 국민의힘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과 홍보기획비서관으로 근무하면서 국정원으로부터 불법 사찰 자료를 보고받았는지 여부를 놓고 충돌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정보위원인 홍기원 의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2009년 12월 이명박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 요청문건에 따른 18대 국회의원 대상 직무범위 외 정보활동 의혹과 관련해, 국정원이 지난주부터 진상규명을 위한 직무 감찰에 착수했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29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 윤창원 기자
홍 의원은 "감찰 대상에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요청 문건 및 자료, 이에 따른 국정원 내부 이행 계획과 활동 내용, 청와대 보고한 보고서 일체, 인물 자료 존재 여부 및 특이사항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감찰이 끝나면 국정원법에 따라 그 결과를 국회에 보고하겠다. 감찰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조사 과정과 내용에 대해 철저히 보안을 유지해 불필요한 논란을 차단하겠다"고 보고했다.

국민의힘 소속 하태경 의원은 "국정원 사찰 의혹 직무감찰은 선거 때까지 결과를 공개하진 않을 것"이라며 "선거법 위반 때문에 헌법재판소에서도 정부가 선거 즈음해 시기와 공개 방법을 신중하게 해야한다. 의심스런 활동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는 판결내용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홍 의원은 "단정지은 건 아니고 만약 감찰 결과가 일찍 끝나면 일찍 보고할 수 있다. 못하지는 않겠지만 (선거법 위반) 우려가 있다는 얘기는 나왔다"고 전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