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의 28일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월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점유율 23.1%로 1위에 올랐다. 판매량은 2400만대였다. 애플은 점유율 22.2%(2300만대)로 2위였다. 샤오미(11.5%), 비보(10.6%), 오포(8.5%) 등이 뒤를 이었다.
애플은 지난해 9월 출시한 아이폰12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 4분기부터 올 1월까지 점유율 1위에 올랐다. 올 1월 애플의 점유율은 25.4%, 삼성전자는 15.6%로 격차가 10%포인트에 가까웠다.
삼성전자가 1위를 탈환했지만 애플과의 격차는 1%포인트에 불과하다. 통상 2월이면 전년도 아이폰의 신제품 효과가 떨어지면서 삼성전자가 애플을 5%포인트 이상 따돌렸었다.
갤럭시S21 출시 첫 달인 2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달보다 26% 증가했다. 코로나19 발발 이전인 2019년 2월보다 12% 늘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내 갤럭시S21 출시 후 4주간 판매량은 전작인 갤럭시S20의 3배를 넘었다.
애플의 판매량 증가폭은 삼성전자보다 더 컸다. SA에 따르면 애플의 2월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74% 늘었다. 2019년 2월보다도 35% 증가했다. 아이폰12의 인기가 이어지자 일각에서는 아이폰12의 누적 판매량이 2014년 아이폰6 판매량 수준에 이를 것이란 예측도 나왔다.
한편 2월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1억360만여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5% 늘었다. 2019년 2월 수준도 소폭 웃돌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