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와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국내 중소기업 527개를 대상으로 접대비 용어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부정적 이미지라는 응답이 33.2%로 긍정 이미지 7.2%보다 4배 이상 높았다.
부정적이라고 응답한 이유로 '접대라는 용어가 현 시대에 부적절하다'는 응답이 44.6%로 가장 많았고, '기업활동에 부정적인 인식 유발' 응답이 42.3%, '실제 지출내용과 용어의 의미가 상이' 응답이 13.1%였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인들은 '접대비'라는 용어 대신 '대외협력비'(23.1%), '거래활동비'(16.5%), '거래증진비'(3.6%)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접대비 인정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47.2%였고 '접대비 한도 확대'가 15.2%로 나타났다.
중기중앙회는 "접대비는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에 쓰이는 비용임에도 부정적인 사회 인식 때문에 불필요한 오해를 받아 왔다"며 "접대비 용어를 변경해 기업 영업활동과 내수 경제를 진작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