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대비 대신 대외협력비로 불러 달라'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세법상 용어인 '접대비'에 대해 중소기업인들은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접대비 인정범위와 한도 확대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와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국내 중소기업 527개를 대상으로 접대비 용어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부정적 이미지라는 응답이 33.2%로 긍정 이미지 7.2%보다 4배 이상 높았다.


부정적이라고 응답한 이유로 '접대라는 용어가 현 시대에 부적절하다'는 응답이 44.6%로 가장 많았고, '기업활동에 부정적인 인식 유발' 응답이 42.3%, '실제 지출내용과 용어의 의미가 상이' 응답이 13.1%였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인들은 '접대비'라는 용어 대신 '대외협력비'(23.1%), '거래활동비'(16.5%), '거래증진비'(3.6%)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접대비 인정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47.2%였고 '접대비 한도 확대'가 15.2%로 나타났다.

중기중앙회는 "접대비는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에 쓰이는 비용임에도 부정적인 사회 인식 때문에 불필요한 오해를 받아 왔다"며 "접대비 용어를 변경해 기업 영업활동과 내수 경제를 진작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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