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구마사' 박계옥 작가 사과 "역사 왜곡 추호도 의도 안 해"

신경수 PD "편향된 역사의식이나 특정 의도 갖고 연출하지 않아"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 박계옥 작가와 신경수 PD가 27일 사과문을 공개했다.
역사를 왜곡했다는 비난을 받아 2회 만에 종영한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극본 박계옥, 연출 신경수, 제작 스튜디오플렉스·크레이브웍스·롯데컬처웍스)를 쓴 박계옥 작가가 "역사 왜곡 의도가 없었다"라고 사과했다.

박계옥 작가는 27일 공식입장을 내어 "저의 사려 깊지 못한 글쓰기로 지난 며칠 동안 시청자 여러분께 깊은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드라마를 기획하고 준비하는 데 있어서 가장 맨 앞에 서 있는 작가로서 지난 잘못들을 거울삼아 더 좋은 이야기를 보여 드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안일하고 미숙한 판단으로 오히려 시청자 여러분들께 분노와 피로감을 드렸습니다"라고 밝혔다.

박 작가는 "역사 속 큰 족적을 남기셨던 조선의 건국 영웅분들에 대해 충분한 존경심을 드러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판타지물이라는 장르에 기대어 안이한 판단을 한 점에 대해서도 크게 반성하고 있습니다. 많은 시청자분들께서 염려하시고 우려하셨던 의도적인 역사 왜곡은 추호도 의도한 적이 없었으나, 결과적으로 여러분께 깊은 상처를 남긴 점 역시 뼈에 새기는 심정으로 기억하고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현장에서 좋은 드라마를 만들기 위해 온 힘을 다해왔던 감독님, 배우님, 스태프 여러분. 그리고 제작사와 방송사에도 고개 숙여 사죄드립니다. 다시 한번 시청자 여러분께 온 마음을 다해 사죄드립니다"라고 알렸다.

'조선구마사'를 연출한 신경수 PD도 같은 날 사과에 나섰다. 신 PD는 "최근 불거진 여러 문제들에 대해 모든 결정과 최종 선택을 담당한 연출로서 책임을 깊이 통감하고 시청자분들께 사죄드리고자 합니다. 방송 취소가 결정되고 상황을 수습하느라 사과가 늦어진 점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사과 말씀드립니다"라고 밝혔다.


신 PD는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역사 속 인물들의 실명을 쓰면서 인물의 스토리 구성이나 표현에 더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였어야 함에도 그러지 못했습니다. 이에 책임감을 느끼고 깊이 반성합니다. 드라마의 내용과 관련한 모든 결정과 선택의 책임은 연출인 제게 있습니다. 스태프와 배우들은 저를 믿고 따랐을 뿐입니다"라고 해명했다.

신 PD는 "시청자들께서 우려하시는 것처럼 편향된 역사의식이나 특정 의도를 가지고 연출한 것이 아님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문제가 되었던 장면들은 모두 연출의 부족함에서 비롯한 것입니다. 거듭 죄송합니다. 방송 취소라는 결정이 내려진 지금, 지난 1년 동안 갖은 노고를 마다하지 않은 스태프, 배우분들 그리고 시청자 여러분들에게 한없이 죄송할 따름입니다. 방송에 대해 여러 소중한 의견 보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충고와 조언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전했다.

SBS '조선구마사'는 홍보 당시부터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킹덤'을 언급하며, 인간의 욕망을 이용해 조선을 집어삼키려는 악령과 백성을 지키기 위해 이에 맞서는 인간들의 혈투를 그린 한국형 엑소시즘 판타지 드라마를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첫 방송 후부터 중국식 소품과 복식 사용 등 고증 실패, 태종·충녕대군 등 실존 인물에 대한 비하적 묘사로 역사 왜곡 논란을 자초했다.

시청자들의 끊임없는 비판과 광고주의 광고 철회, 장소 협조 취소 등이 쌓여 결국 SBS는 2회 만에 방송을 취소했다. 제작사 역시 해외 판권 계약을 해지하고 해외 스트리밍 서비스도 중단하겠다고 알렸다. 이후 극중 충녕 역을 연기한 배우 장동윤이 처음으로 사과문을 올렸고 뒤이어 이유비, 박성훈, 김동준, 정혜성, 감우성 등이 사과했다.

박계옥 작가는 전작 '철인왕후'(극본 박계옥·최아일, 연출 윤성식, 제작 스튜디오 플렉스·크레이브웍스)에서도 실존 인물을 비하하고 역사를 왜곡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철인왕후'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록된 조선왕조실록을 '지라시'에 비유하거나,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인 종묘제례악을 희화화 소재로 쓰고, 조대비(조연희 분)가 철종(김정현 분)과 김소용(신혜선 분)의 잠자리를 노골적인 손짓으로 묘사하며, 당대 양반 가문이 현대 중국어로 자신의 심정을 표현하는 등 여러 장면으로 비판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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