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사회적 경제기업 제품 49억 구매…공공구매 활성화

공공구매추진단 운영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플랫폼. 홈페이지 캡처
경상남도가 사회적 경제기업이 생산한 제품의 공공구매율을 높인다.

도는 올해 사회적 경제기업 제품의 우선 구매 목표액을 49억 원으로 정하고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 경제기업의 자생력 강화는 물론 공공자본의 선순환을 위한 구매다.

이를 위해 공공구매추진단을 운영하고 우선구매 인식개선 교육, 찾아가는 공공구매 1대1 상담, 구매연계 활동, 유통·판로 지원 등을 추진한다.


사회적기업 육성법과 도 관련 조례에 따라 도와 산하기관, 도의회 등이 사회적 경제기업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한다.

지난해 구축한 경남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플랫폼(https://gnpp.or.kr)에 사회적 경제기업·제품 상세 소개 등을 개선해 사회적 경제기업과 공공기관 간 구매 정보의 비대칭성을 없애 공공구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도내에는 1360곳의 사회적 경제기업이 있다. 상품 제조와 식품 가공, 환경재활용, 가사간병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 생산과 용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남도 장재혁 사회적경제추진단장은 "코로나19 극복은 물론 도내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자생력 강화를 위해 사회적 경제기업 제품 구매에 공공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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