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자사가 의장사를 맡은 XR 얼라이언스에 미국 1위 이통사 버라이즌, 프랑스 1위 이통사 오렌지, 대만 1위 이통사 청화텔레콤이 합류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통해 가입 회사가 총 7개 지역 10개 사업자로 늘었다. 작년 9월 출범한 XR 얼라이언스에는 그동안 LG유플러스와 퀄컴, 이통사인 벨 캐나다, 차이나텔레콤, KDDI, 실감 콘텐츠 제작사인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 아틀라스 파이브 등이 참여해왔다.
XR 얼라이언스는 현재 두 번째 프로젝트 기획에 착수했다. 세계 유명 공연, 동화, 애니메이션 영역에서 차기 콘텐츠를 검토하고 회원사들의 회의로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국제 우주정거장(ISS)을 배경으로 한 첫 번째 프로젝트 역시 이르면 이달 중 에피소드 2를 전 세계 동시 공개할 계획이다. 우주정거장 밖 실제 우주 공간의 모습을 실감 나게 볼 수 있는 에피소드 3·4도 촬영해 연내 서비스할 예정이다.
에린 맥퍼슨 버라이즌 최고 콘텐츠 책임자는 "XR 얼라이언스와 협력해 몰입형 XR 콘텐츠 시장의 영역을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렌지 미셸 지앙 변화·혁신 거버넌스 부사장·모건 부셋 콘텐츠 이노베이션 및 XR 책임자는 "LG유플러스가 이끄는 XR 얼라이언스 덕분에 우리는 최고의 XR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의 5G 서비스와 미래 엣지 컴퓨팅 솔루션이 차세대 먹거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첸 청화텔레콤 사장은 "XR 얼라이언스와의 협력은 XR의 기술과 응용에 속도를 높이고, 대만 내 5G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전 세계로 연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의 시장조사업체 리서치앤드마켓은 AR·VR 기술 관련 시장이 2026년까지 연평균 23.3% 증가해 77억 6천만 달러(약 8조 8627억원)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