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미래정책은 9일 보도자료를 통해 "동백전 운영대행사 변경으로 많은 기회비용이 발생했으며, 부산시는 기존 대행사의 과도한 수수료를 인하하는 방안을 관철했어야 한다"고 밝혔다.
미래정책은 "운영대행사를 KT에서 코나아이로 변경하면서 기존 동백전 체크카드를 사용할 때 가능했던 카드사 포인트 추가적립, 간편결제 앱 등록을 통한 오프라인 결제 등 시민이 누리던 기존 혜택이 사라졌다"며 "이는 1년 만에 운영사를 바꿔 발생한 기회비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동백전은 광역자치단체 지역화폐 판매실적 3위에 올랐고, 지원 규모 대비 총 판매액 비율이 전국 평균 139%를 넘는 152.9%를 기록하는 등 높은 실적을 거뒀다"며 "그런데도 높은 대행수수료 등 일부 문제 때문에 운영사를 교체한 것은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운영대행사를 1년 만에 교체한 과정도 석연치 않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미래정책은 "용역 제안서에서 KT에 최고점을 준 위원은 70점, 최저점을 준 위원은 22.5점으로 격차가 무려 47.5점에 달한다"며 "지난 2019년 기술능력평가항목에서 KT가 코나아이를 상대로 1.1점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불과 1년 만에 압도적인 점수 차로 뒤집힌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동백전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가진 특정 단체 관계자들이 평가위원으로 참여했기 때문"이라며 "평가 자료를 보면 70점 만점인 정성평가에서 KT에 50점 아래로 점수를 부여한 위원이 9명 중 3명이나 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부산시는 올해 동백전 운영대행사로 코나아이를 선정했다.
이에 기존 대행사인 KT는 제안서 평가위원 선정 과정에 위법 및 부당성이 드러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무효라며 부산지법에 부산시와 우선협상대상자 간 계약 체결 관련 후속 절차를 중지하는 내용의 가처분 신청을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