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백신정보 사칭 보이스피싱 주의보

금감원 소비자경보 '주의' 발령

보이스피싱 실제 사기 문자. 금감원 제공
최근 코로나19 사태 관련 재난지원금 등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시도가 증가해 금융당국이 소비자경보 '주의'를 발령했다.

금융감독원은 9일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및 백신 접종 등을 빙자해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하거나, 악성앱 설치를 유도해 자금을 편취하는 보이스피싱 시도 증가하고 있다고 소비자경보 발령 이유를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사기범들은 불특정 다수에게 전화.문자를 통해 '정부의 한시적인 지원제도이며 4차 지원금 소진시까지만 접수', '만 20세 이상 소득‧재산 무관, 신용등급 1~9등급, 소득활동이 없어도 신청 가능', 무보증‧무담보, 중도상환수수료 0%, 지원금 최대 2억원, 금리 최저 연 1.84%, 최장 10년 이내 대출기한 연장 가능' 등의 허위 정보를 제공한다.

이어 정확한 상담을 위해 필요하다며 주민등록번호, 소득, 직장 및 재산 현황 등 개인정보를 요구한 후, 저금리 대출을 위해서는 기존 대출금을 상환하고, 추가 대출을 받아 바로 상환하여 신용평점을 높여야 한다며 자금을 받아서 편취한다.

또는 코로나로 비대면 대출만 가능하다며 악성 URL주소를 보내 원격조종앱 설치를 유도하고, 피해자의 뱅킹앱 접속을 통해 자금을 편취하기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함께 백신 관련 허위 투자정보를 미끼로 URL주소를 클릭하게 하여 상담 및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는 사례도 발견됐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백신 구매, 접종 등을 빙자한 개인정보 및 자금 편취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국내에서도 유사사례 발생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금감원은 밝혔다.

금감원은 "정부기관 및 제도권 금융회사는 전화‧문자를 통한 광고, 개인정보 제공, 자금 송금, 뱅킹앱 설치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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