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따른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이 대거 늘어날지 관심이다.
8일 교육부에 따르면 각 시·도 교육청은 개별 계획에 따라 이달 중으로 고2, 3을 제외한 모든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한다.
기초학력 진단평가는 학습이 부진한 학생을 초기에 관리하기 위해 학기 초 시행하는 시험으로 지난해부터 초1~고1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을, 나머지 학년은 각 교육청과 학교의 선택에 따라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 등 일부 혹은 전체 과목의 시험으로 학력을 진단받는다.
평가 결과 일정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은 학교에서 개별 맞춤형 보충 학습 등으로 기초학력을 관리받게 된다.
지난해 코로나19에 따른 학력격차로 기초학력 부족 학생이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끊임없이 제기돼온만큼 이번 진단평가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부는 진단평가가 학교 현장에서 기초학력 보충을 지원하기 위한 도구로 평가 결과는 학생과 학부모에게만 전달될 예정이며 코로나19 학력 격차를 분석할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