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땅투기 의혹…이낙연 "국민 배신", 김종인 "검찰이 수사해야"

LH 직원들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
이낙연 "법 위반에 국민 배신 행위"
김종인 "범죄 행위…검찰 조사로 전모 밝혀야"
野, 검찰 수사 요구하며 文정부 부동산 정책 때리기

3일 오후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입구로 사람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LH(한국토지주택공사)직원들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정치권이 3일 비판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투기했다면, 법을 위반하고 국민을 배신한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의혹이 사실이라면 업무상 취득한 비밀을 동원해 사익을 챙기려 한 중대 범죄"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은 검찰 수사를 요구함과 동시에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때리기에 나섰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내부의 비밀로 그런 짓을 했다면 일종의 범죄행위"라며 "검찰이 철저하게 조사해 전모를 밝히는 것이 정상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의 '투기 DNA'를 검찰 수사로 뿌리 뽑아야 한다"며 "정부 여당은 국민들의 의혹 해소를 위한 상임위원회 즉각 개최에 아직도 답을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요청한 공동조사에 묵묵부답"이라며 "이미 신뢰를 잃어버린 문재인 정부의 총리실, 국토부의 끼리끼리 조사가 객관적일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그동안 문재인 정부는 투기를 없애기 위해 공공이 나서야 한다면서 '공공이 하면 로맨스, 민간이 하면 불륜'을 외쳐왔다"며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 같은 위험을 확인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부동산 국가주의가 초래한 대참사"라며 "모든 것이 '공공 주도'이니 국토부 공무원과 공기업 준공무원들이 부동산 절대권력자가 되고 절대부패로 이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