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작가협회, 영진위 신임 사무국장 임명에 반발

영화진흥위원회 제공
영화인들이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 신임 김정석 사무국장 임명에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는 3일 공식 입장을 통해 "수천만원의 국고 횡령 혐의가 있는 인물이 연간 1천억원이 넘는 영화발전기금을 집행하는 영진위의 사무국장을 맡았다"며 "영진위가 문제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한 것인지, 인사 검증 시스템을 제대로 작동한 것인지 심히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영진위는 지난달 8일 김정석 신임 사무국장 임명동의안을 의결했다. 그러나 이후 김 신임 사무국장이 지난 2005년 전북독립영화협회 사무국장 재직 시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한 국비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예산 일부를 유용했다는 내용의 횡령 혐의가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제작가협회는 영진위가 이에 대한 사실관계 파악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임명을 강행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영진위는 보도자료를 내고 "사무국장 후보는 업무 추진 과정에 활동비를 과다 지출한 바 있으나 잘못을 인정하고 금전적 책임도 다하였다는 내용의 소명서를 위원회에 제출했고, 위원들이 이를 검토한 뒤 임명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영진위 해명에도 임명에 대한 반발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제작가협회는 "위원회는 횡령 혐의의 사실관계를 파악하지 않은 채, 물의를 빚은 장본인의 소명에 기초해 임명을 정당화했다"고 지적하며 "횡령은 했지만 반성을 했으니 문제 될 게 없다는 것인가? 도덕적으로 지탄받을 만한 일을 저질렀어도 반성하면 아무 일도 아니라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절차도 내용도 부실한 금번 사무국장 임명 의결은 재고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