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앞까지 간 금감원 노조, 윤석헌 원장 사퇴 요구

금융감독원 노동조합은 3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헌 금감원장의 퇴진을 요구했다. 금감원 노조 제공
금융감독원 노동조합이 채용 비리에 연루된 직원 승진에 반발해 윤석헌 금감원장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오창화 금감원 노조위원장은 3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감원은 채용 비리 연루자들에게 구상권을 행사하지 않고 오히려 채용 비리 가담자를 승진시켰다"며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김모 팀장 등이 가담한 채용 비리로 탈락한 피해자들이 금감원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금감원은 총 1억 2천만원의 손해배상금으로 지급했다. 노조는 "잘못된 인사는 되돌릴 수 없으며 윤 원장이 이번 인사 참사를 책임지는 방법은 사퇴 뿐이다. 오는 5일까지 거취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최근 정기 인사에서 과거 채용 비리에 연루돼 내부 징계를 받았던 직원 2명을 부국장, 팀장으로 승진하자 성명을 내고 기자회견을 여는 등 반발해왔다. 금감원은 징계에 따른 불이익 부과 기간이 지났고 인사 평가 결과에 따라 조치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금융정의연대·민달팽이유니온·민생경제연구소·참여연대경제금융센터·청년유니온도 이날 '채용비리 연루자 승진시킨 금감원 규탄한다'라는 제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금감원은 부당한 인사 조치를 즉각 취소하고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만연한 금융권 채용비리를 해결하는데 모범을 보일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