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시개]"개밥줬다" "변기에 버린 초밥"…도 넘는 '불만 리뷰'

악의적인 리뷰 속출에 속 타는 사장님들
누리꾼들 "익명에 기댄 고객 갑질이다" 반응도
배달업체, '불만 리뷰'에 대처하는 메뉴얼까지

배달의민족 리뷰 사진. 온라인커뮤니티 캡처
"패티 익혀서 강아지 줬습니다"
"변기가 배고프다길래 밥 줬네요"


음식을 주문하는 고객들의 도 넘는 악성 리뷰 속출에 업체 사장들의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25일 한 온라인커뮤니티에는 '논란의 배민 개밥 리뷰'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이 글에는 배달 애플리케이션 '배달의 민족'에 입점한 한 햄버거 가게를 평가하는 리뷰가 담겼다.

캡처본에 따르면 한 고객이 "패티 익혀서 강아지 줬습니다"란 글과 함께 인증 사진을 올렸다. 사진 속에는 덜 익은 고기 패티와 이를 프라이팬에 익히는 모습, 강아지가 먹고 있는 장면 등의 사진이 공개됐다.

이를 본 가게 사장은 "너무 죄송하다. 저희 잘못"이라며 "혹시나 리뷰 보시게 된다면 매장으로 연락 달라. 사과드리고 싶다. 앞으로는 이런 일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더 꼼꼼히 조리하겠다"고 머리를 숙였다.

해당 리뷰를 본 누리꾼들은 "매장 측이 백번 잘못하긴 했지만, 저렇게 자극적인 사진을 올려 관심 받으려고 한 건 안 좋게 보인다", "사장 반응 보면 실수인 거 같은데 모욕 준 꼴", "익명에 기댄 고객의 갑질" 등 대체로 도 넘는 '악성 리뷰'에 비판을 쏟아냈다.

이 같은 사례는 한두 번이 아니다. 앞서 '배달의 민족' 서비스를 이용 중인 한 업체에는 고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글들이 올라왔다.

초밥집에서 음식을 주문한 뒤 리뷰를 작성한 이는 "퇴근하고 기분 좋게 먹으려고 했더니 기분 X 잡친 맛"이라며 "변기가 배고프다길래 밥을 주었다"고 사진 3장을 올렸다.

사진 속에는 글쓴이가 입에 대지도 않은 초밥들을 변기에 쏟아버린 사진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이어 "변기나 쓰레기통이 배고프다고 하면 여기서 시켜야 할 듯"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맛없다고 하면 될 것을 왜 저렇게까지 하나", "일부러 사장님 상처받으라고 쓴 글을 보니 인성 보인다" 등의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리뷰는 좋은 것만 써야 되냐", "돈 냈으니 리뷰를 어떻게 쓰든 소비자 권리 아니냐"라는 반박도 무시할 수는 없다.

배달의민족 사이트 캡처
이에 '배달의민족' 측은 업주들이 악의적인 리뷰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불만 리뷰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세 가지 방법'에 따르면 "첫째로 불만 리뷰에 변명하지 마라, 둘째로 신속하게 반응하고, 세번째로 모든 리뷰에 반응하기 어렵다면 불만 리뷰에 먼저 반응하라"는 당부가 담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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