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정계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시동 건다

염태영 시장, 지역구 국회의원 다각적 협력 요청
대기업·750만 인구 등 남부권 단독 공항 필요
통합국제공항 연계한 교통망 개선 지원책 논의

지난 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유치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왼쪽부터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 김영진 국회의원, 염태영 수원시장, 김진표 국회의원, 백혜련 국회의원, 김승원 국회의원이다. 수원시청 제공
경기도 수원시 정치계가 국토교통부의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건립'을 반영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9일 수원시에 따르면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한 수원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김진표·백혜련·김영진·김승원 국회의원 등은 전날 국회의원회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먼저 염 시장은 "경기남부 지역은 삼성·LG 등 유수의 IT 기업체·산업단지가 밀집해 있고 인구 750만명이라는 충분한 항공수요를 갖춘 대도시권역임에도 단독 공항이 없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남부권역의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의 상생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통합국제공항 유치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올해 국토부가 수립하는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내용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다각적인 협력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간담회에 참석한 국회의원들은 "경기남부에 국제공항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공감한다"며 "정부 부처와 원활히 소통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통합국제공항과 연계한 교통망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신분당선 구간을 화성시 서부지역인 송산면까지 연장하거나, 동탄신도시와 서부권역을 잇는 서해선 전철 노선을 연장하는 지원방법 등이 거론됐다.

이와 함께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과 수원 군공항 이전사업을 병행하면 국토부의 관련 추진사업비를 20분의 1 수준으로 절감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특히 기존 수원 군공항 부지의 부동산 가치가 상승해 이전 대상지에 지원할 재원이 늘었다는 점도 강조됐다. 염 시장은 최근 신년 온라인브리핑에서 "군공항 이전 대상지에 투입할 재원이 7조원에서 20조원으로 늘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앞서 지난해 12월 2일 수원 지역 국회의원 5명은 당시 김현미(현 변창흠) 국토부 장관에게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유치 건의서를 전달했다. 국토부의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은 오는 5월쯤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반면 최근 화성시는 '수원 군공항의 화성시 이전'에 시민 77.4%가 반대했고, 군공항 이전 방식 중 하나로 꼽혀온 '민·군통합공항 건설 계획'에 대해서도 반대 의견이 80.6%라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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