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재명 경기지사와 고양·파주·김포 시장 등 경기 지역 지자체장들이 잇따라 일산대교의 비싼 통행료 문제를 지적하고 나선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일산대교의 통행료를 폐지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 인근 고속도로보다 최대 6배, 일반고속도로보다 최대 11배 비싸
지난 1일 청와대 국민청원 인터넷 게시판에는 "일산대교 통행료 폐지를 청원합니다"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일산대교의 통행료가 승용차 기준 편도 1천200원으로 인근 민간자본도로인 인천공항고속도로와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등과 비교해 많게는 6배 이상, 일반 고속도로와 비교하면 최대 11배 이상 비싸다고 지적했다.
청원인은 "국가가 당연히 놓아줘야 할 다리를 재정이 없다는 이유로 민간에게 떠넘겼고 국민은 30년간 바가지 요금을 강요당하고 있다"며 "심각한 불평등과 차별을 언제까지 방치할거냐"고 항의했다.
이어 청원인은 2017년 발생한 14중 추돌사고를 예로 들며 "출·퇴근 시간대에는 통행료를 내기 위한 차량들로 정체가 극심하다"며 통행료 폐지를 통해 불합리와 불평등, 차별, 차량 통행의 안전 문제를 시정해달라고 호소했다.
◇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 고양·파주·김포시장 등도 폐지 요구
2008년 1월 개통한 일산대교는 경기도 고양시 일선서구 법곳동과 김포시 걸포동 1.84㎞를 연결하는 다리다. 경기도에서 교량 건설로는 처음으로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추진됐다.
애초 금호아시아나그룹 자회사인 금호사업이 최대주주였으나 2009년 12월 국민연금공단이 지분 100%를 넘겨받으면서 현재는 국민연금공단이 운영하는 일산대교주식회사가 이 다리를 운영하고 있다.
2008년 개통 당시 김문수 경기지사는 국가재원을 확보해 일산대교 이용료를 무료화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지켜지지 않았다. 국민연금공단이 최대주주가 된 이후 일산대교는 2010년 7월과 2013년 5월 2차례 이용요금을 인상했다. 현재는 일산대교는 27개 한강다리 중 유일하게 이용료를 내는 다리다.
일산대교의 이용료 부과 문제는 지난달 18일 이재준 고양시장이 처음 문제를 제기한 이후 이달 1일 이재명 경기지사도 동참 의사를 밝히면서 확대됐다. 이후 고양·파주·김포시장, 경기도의원들도 잇따라 통행료 폐지를 주장하며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