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는 개인의 취향, 그날의 기분 혹은 상황에 맞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고도화된 '개인화'(personalization)를 강점으로 홍보하고 있다. 창작자들이 창작 활동을 하는 장으로 널리 이용하는 만큼 스포티파이에서만 들을 수 있는 다양한 음원이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하지만 국내 음원 플랫폼 이용자들은 가요 음원을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편이고, 아이유와 임영웅 등 카카오엠이 유통하는 가수의 음원 서비스가 아직 안 되는 점이 약점으로 꼽힌다.
또한 먼저 출시한 나라에서 선보인 '무료 듣기'(중간 광고가 나오는 대신 음악을 무료로 듣는 기능)가 한국에서는 제외됐고, 월 이용료도 다소 비싸게 책정됐다는 점 때문에 불만도 나온다.
CBS노컷뉴스는 국내 음원 유통사와의 향후 계약 논의 여부, 한국 요금제 책정 배경, 개인화된 추천 기능의 차별점 등 스포티파이에 궁금한 점을 문의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1. 카카오엠이 유통하는 음원이 제공되지 않아 아이유 등 국내 인기 가수들의 곡을 듣지 못하는 한계가 있는데, 향후 변화 가능한 부분인가요?
최상의 서비스와 가장 폭넓은 음원 카탈로그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표와 노력에는 변함없을 것입니다. 국내 아티스트들이 한국 팬을 포함한 전 세계 모든 팬과 연결될 수 있도록 언제나처럼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국내 이용자들 역시, 좋아하는 모든 아티스트의 음원을 감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으며, 스포티파이 플랫폼을 통해 더 많은 음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기자 주 : 스포티파이 코리아는 국내 최대 음원 유통사 카카오엠의 음원을 현재 제공하지 않아 아이유, 임영웅 등 일부 인기 가수들의 음원을 들을 수 없는 상태다. 3일 오전 CBS노컷뉴스 취재 결과, 카카오엠과는 음원 공급 계약을 논의 중이고 지니뮤직과는 이미 계약을 마쳤다.)
무료 서비스는 전 세계 모두에게 오디오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스포티파이의 글로벌 미션에 변함없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만 새로운 국가에 서비스를 론칭하기 위해선 해당 시장의 상황 및 특수성을 고려해야 하며 한국 역시 이에 맞춰 론칭하였습니다.
3. 스포티파이는 '독보적인 개인화'(personalization)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플레이리스트를 가장 큰 차별점으로 강조하는데요. '추천' 등 개인화 기능은 타 음원 플랫폼 역시 갖추고 있는 기능입니다. 스포티파이가 제공하겠다는 "독보적인 음원 청취 경험"은 무엇인가요.
스포티파이는 음악에서 출발했으며, 현재 많은 이들로부터 음악의 R&D 센터라는 평을 얻고 있습니다. 전 세계 수천 명의 직원이 가장 최적화된 오디오 음원 서비스를 개발하고 통합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음악 감상에 중점을 둔 독립적인 기업으로 국내 스트리밍 음악 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경쟁보다는 같은 음악 생태계의 일원으로서 다양한 파트너와 상호협력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한국의 음악과 아티스트들이 세계로 진출하는 데에 일조하려 합니다.
4. 한국 전용 플레이리스트는 스포티파이 음악 에디터 팀에서 준비한다고 하는데, 음원과 장르를 분석하는 과정 및 기준이 궁금합니다.
스포티파이는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매달 160억 회 이상 새로운 아티스트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은 스포티파이를 통해 단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아티스트와 연결됩니다. 또한 매일 약 4만 곡이 추가됩니다.
스포티파이는 이용자들이 새로운 음원 콘텐츠와 더 다양한 아티스트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개인 맞춤형 기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천만 곡 이상의 트랙과 40억 개 이상의 플레이리스트라는 방대한 콘텐츠, 최고 수준의 개인 맞춤형 기술, 그리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국내 이용자들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