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펫푸드 시장 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펫푸드의 생산·출하 실적, 수출입 현황, 유통 및 판매구조, 소비자 동향 및 트렌드 등을 담고 있다.
지난해 펫푸드 수출액은 6749만 달러로 전년 대비 83.5% 증가했고 총 수입액은 2억 7073만 달러로 1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펫푸드 수출액은 일본이 2455만 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36.4%를 차지했고 태국 1만 7795만 달러, 베트남 5683만 달러 순이다.
펫푸드 생산량은 2019년 10만 9781t으로 전년 대비 16.4% 증가했고 2017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핵가족화 및 1인 가구 증가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기준 반려가구는 전체 가구의 26.4%인 591만 가구로 추정된다.
반려동물 종류는 반려견이 83.9%, 반려묘가 32.8%, 어류·열대어가 2.2%를 차지했다.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펫푸드 구입 시 중요 구매 고려요인은 반려동물의 기호도가 43.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가격, 청결 관리 용이성, 브랜드, 구입 및 주문 편리성, 전문가 추천 순으로 나타났다.
펫푸드 주요 구입경로는 오픈마켓(21.6%)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소셜커머스, 대형 할인마트, 온라인 반려동물 전문몰, 반려동물용품 전문매장 순으로 온라인 구매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자세한 정보는 식품산업통계 정보시스템에 게재된 '펫푸드 시장 현황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