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대북제재 하는데 北 원전 극비 추진? 망국적 매카시즘"

"산업부 보고서에 내부 검토로 명기…野 처음부터 상상쟁점"
"北원전 추진한 김영삼·이명박·박근혜정부도 모두 이적행위인가"
김태년 "대북제재 알면서도 황당무계한 주장…망국적 매카시즘"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1일 야당의 북한 원자력발전소 건설 의혹 제기에 대해 "야당의 문제제기는 처음부터 가짜 쟁점, 상상 쟁점이었다"고 비난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삭제된 산업통상자원부 보고서 서문에 내부 검토 자료이며 정부의 공식입장이 아니라고 명시돼 있다. 야당의 발상 자체가 비현실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보고서의 마무리에서는 불확실성이 높아 구체적인 추진방안 도출이 한계라고 적시했다. 북측에 전달한 한반도 신경제 구상에서는 원전이라는 단어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며 "북한 원전 건설이 극비리에 추진됐다는 야당의 주장은 사흘도 못 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윤창원 기자
그는 "북한 원전 건설은 1994년 북미 제네바 기본합의서에 북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보상책으로 등장했다"며 "김영삼 정부 때 미국의 주도로 공정의 30%까지 진행됐지만 좌초됐다"고 북한 내 원전 건설 추진 관련 과거사를 언급했다.

아울러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도 국내에서 거론이 됐지만 남북한 양자협력 사업으로는 논의가 안 됐다"며 "미국과 유엔의 강력한 대북제재가 계속되는 마당에 원전을 극비리에 지어준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야당의 서울시장 예비후보들까지 가세했는데, 과거 북한 원전을 추진했던 김영삼 정부, 이를 거론했던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일도 이적행위라고 생각하는지 야당에 되묻는다"며 "선거만 닥치면 색깔론을 들고 나오는 낡고 저급한 정치를 야당이 되풀이하고 있다. 무책임한 흑색선전을 접고 코로나로 고통 받는 국민을 도울 정책을 내 우리와 경쟁해 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도 "선거 때만 되면 북풍공작을 기획하는 보수 야당의 고질병이 도졌다"며 "야당이 (대북제재와 같은) 상식적인 사실을 모를 리 없을 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황당무계한 주장을 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무너뜨리는 망국적 매카시즘"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