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27일 서울 양재동 기아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0년 4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는 4분기 74만2695대(0.005%↓)를 판매했으며(도매 기준),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16조9106억원(5.0%↑) △영업이익 1조2816억원(117.0%↑) △경상이익 1조1161억원(130.2%↑) △당기순이익 9768억원(182.0%↑) 등을 기록했다.(IFRS 연결기준)
기아 관계자는 지난 4분기 실적과 관련해 "부분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과 코로나19 지속에 따른 시장 수요 감소로 어려운 경영여건이 이어졌으나 고수익 신 차종 판매 확대를 통한 평균 판매 가격 상향과 믹스 개선으로 경영실적이 개선됐다"며 "이를 통해 이번 분기 영업이익은 분기 기준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올해도 셀토스, 쏘렌토, 카니발, 텔루라이드 등 고수익 RV 차종의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글로벌 볼륨 모델인 스포티지 출시로 수익성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전용 전기차 모델 CV(프로젝트명)를 주요 지역에 순차적으로 선보여 전기차 선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작년 4분기, 코로나에도 글로벌 판매대수 '유지'
국내 시장에선 쏘렌토, 카니발, K5 등 주요 신차 판매 호조로 감소 폭을 최소화했다. 해외 시장은 미국에서 고수익 차종으로 자리매김한 텔루라이드 판매 확대 지속과 더불어 인도에서 큰 폭의 판매 확대로 시장 수요가 위축된 유럽 등의 판매 부진 영향을 최소화했다.
특히 RV 차종의 판매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6.2%포인트 상승한 58.7%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 수익성 확대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결과적으로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7.0% 증가한 1조 2816억원, 영업이익률은 3.9% 포인트 상승한 7.6%를 기록했다.
◇3분기 품질 비용 발생했지만, 지난해 전체로 보면 '성장'
기아의 2020년 연간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6.2% 증가한 55만 2400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0.7% 감소한 205만4432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7.6% 감소한 260만 6832대를 기록했다.(도매 기준)
판매대수가 많이 줄었지만, 연간 매출액은 고수익 RV 차종 및 신차 판매 확대에 따른 믹스 개선, 친환경차 판매 확대로 전년 대비 1.8% 증가한 59조1681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이 3분기 품질 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2.8% 증가한 2조665억원을 달성한 것이 두드러진 성과다. 영업이익률은 전년과 동일한 3.5%를 기록했다.
◇"올해 수요 회복 전망…신차 및 전기차로 승부"
따라서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회복과 수익성 개선 지속에 집중할 계획이다.
2021년 판매 목표는 2020년 대비 12.1% 증가한 292만2천대로 잡았다. 국내는 전년 실적 대비 소폭 감소한 53만5천대, 해외는 전년 실적 대비 약 16.2% 증가한 238만7천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기아 측은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높았던 수요의 기저효과와 개별소비세 인하폭 축소 등으로 전체 산업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K5‧쏘렌토‧카니발 등 인기 모델의 지속적인 판매 확대와 K7 후속 모델, 신형 스포티지, 전용 전기차 CV의 성공적인 런칭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쏘렌토 등 경쟁력 높은 신차 판매를 본격화하고, 유럽에서는 전용 전기차 CV를 출시해 친환경차 시장에서 상품 경쟁력 및 브랜드 위상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기아는 중장기 전략 및 손익 목표와 관련, 다음달 9일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해 주요 투자자들에게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