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5호 공약은 "일상 속 문화가 살아있는 도시"

'제2의 문화 창조 도시 부산' 공약
부산 오페라하우스 활성화 통해 글로벌 수준의 문화 향유
"일상 속 문화가 있는 도시 만들겠다"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26일 문화 공약을 발표했다. 박중석 기자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제2의 문화 창조 도시 부산'을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박 예비후보는 26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5호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문화가 넘치는 삶에 힘이 되는 시장이 되겠다"며 '제2의 문화 창조 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한 4가지 전략을 제시했다.

먼저, '품격 있는 문화예술 도시 만들기' 전략은 북항에 건립 예정인 부산 오페라하우스 활성화를 위해 세계적인 오페라인 '바덴바덴 페스티벌'을 유치하는 등 글로벌 수준의 오페라 하우스를 경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부산다운 문학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부산 문학관' 건립을 추진하는 한편 증강·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 '디지털 스트리트'를 조성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부산시에 문화예술특보 및 프로젝트별 문화예술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하는 체계를 확립하는 등 지역 내 문화예술 전문 인력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전략인 '일상 속 문화가 살아있는 도시 만들기'를 위해 지역 문화예술 공연관들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와 부산 메세나 협회 설립 지원, 구별 문화의 거리 조성 지원 등을 약속했다.

세 번째, "문화 예술인들이 활동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 전략에는 '부산 창작자 타운 조성과 3% 이상의 문화 예산 확보, 문화예술인들의 창작활동 지원을 위한 복지금고 설립 등을 제시했다.

끝으로 '디지털 기술이 콘텐츠가 되는 도시 만들기'를 위해 영화의 전당과 부산콘텐츠마켓 플랫폼 활성화, 인디게임과 웹툰 산업 육성, 제2센텀지구 내 디지털 콘텐츠 전용 클러스터 조성 등을 공약했다.

박 예비후보는 "제2 문화 창조 도시 부산을'을 위해 세계적 수준의 예술을 쉽게 접하고 문화관광이 활성화되는 도시, 시민들의 평범한 일상 속에서 문화가 살아 있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