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은 “이번 투자를 통해 중국에서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사업(Battery as a Service·바스·Baas)을 추진할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양사는 투자 금액은 밝히지 않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2013년 북경자동차와 배터리 제조 합작사를 설립한 바 있다. 이번 투자를 통해 기존 배터리 사업과 시너지를 낼 배터리 서비스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사측은 “장수명·고품질 배터리 관련 기술에 바탕을 둔 사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배터리 제조업을 넘어 서비스업까지 사업모델을 혁신한 결실을 거두게 됐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배터리 대여(렌탈), 충전, 재사용, 재활용 등 배터리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서비스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첫 사업 대상으로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에 주목하고 있다. 주유소처럼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방전된 배터리 팩을 충전된 배터리팩으로 교체하는 서비스다. 배터리 교체 서비스는 전기차와 배터리의 소유권을 분리할 수 있어 배터리 렌탈과 재사용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로 확장하기 용이하다.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에 비치한 배터리는 에너지 저장장치(ESS)로 활용할 수 있어 향후 도심 내 분산 전원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또 SK이노베이션은 국내에서 주유소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어 국내 사업으로 확장도 가능하다.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 대표·사장은 “자사 배터리 기술과 BPSE 교환식 배터리 운영 기술을 결합한 배터리 서비스 사업 모델을 통해 미래 전기차 시장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겠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위해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분야에서 배터리 서비스 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