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지난 12월 목포 출항 후 호주에서 철광석 18만t을 선적한 친환경 선박 '에이치엘 그린호'가 20일 광양제철소 원료부두에 성공적으로 도착했다고 밝혔다.
그린호는 길이 292m, 폭 45m, 갑판높이 24.8m로 현존 세계 최대 규모 18만톤급 LNG 연료 추진선이다. LNG연료를 사용해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대표적인 대기오염물질인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을 기존 벙커유 운항 대비 각각 99%, 85% 줄일 수 있다.
포스코는 2018년 12월 국제적 규제에 앞서 선제적으로 에이치라인해운과 기존 원료전용선 2척을 LNG 추진선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선박 건조 완료 및 명명식을 거쳐 이날 성공적인 첫 운항을 마쳤다.
2척의 LNG추진선 설계 및 제조는 현대삼호중공업이 맡았다. 포스코는 선박 제조에 필요한 후판 전량 및 그간 해외 수입에 의존하던 극저온 연료탱크용 9% 니켈강을 공급했다.
연료의 황산화물 함유율 기준이 기존 3.5% 미만에서 0.5% 미만으로 낮춰짐에 따라 선박들은 LNG 또는 저유황유를 연료로 사용하거나 탈황설비를 장착해야 한다.
포스코는 2척의 LNG추진 선박 외에도 해외 원료 전용선 38척 중 20척에 대해 탈황설비 장착을 마쳤다. 나머지 선박들도 향후 해운 및 조선사와 협의하여 LNG추진선을 포함한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할 방침이다.
오는 26일에는 그린호와 함께 건조된 친환경 쌍둥이 선박 '에이치엘 에코호'가 호주에서 석탄을 싣고 광양제철소에 도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