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4분기 유료 구독 2억 가구 돌파…韓 콘텐츠 확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만 930만 개 유료 구독 가구 증가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 전 세계 2200만 가구가 시청
김민영 넷플릭스 총괄 VP "한국 콘텐츠 발굴·소개하는 여정 계속할 것"

넷플릭스 제공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인기가 거센 가운데 넷플릭스가 전 세계 유료 구독자 수가 2억 가구를 돌파했다.

19일(현지 시간) 넷플릭스가 발표한 2020년 4분기 실적에 따르면 유료 구독 가구가 전 분기 대비 약 850만 개 늘어나며 사상 처음으로 2억 개를 넘어섰다.


APAC(아시아 태평양)의 경우 4분기에만 930만 개 유료 구독 가구가 늘어났는데, 이는 1490만 개의 유료 구독 가구 순증을 기록한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2020년 한 해에만 전년 동기 대비 57.1%의 유료 구독 가구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과 비교해 28.81%의 유료 가입 가구가 증가한 유럽·중동·아프리카보다 2배가량 높은 수치다.

2020년 한 해 동안 유료 구독 가구 순증치는 역대 최대인 3700만 개, 매출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250억 달러(한화 약 27조 5625억원), 영업 이익은 76% 증가한 46억 달러(약 5조 715억원)로 집계됐다.

넷플릭스는 82억 달러(약 9조 405억원)의 현금 및 7억 5000만 달러(약 8268억원)의 미사용 신용공여를 기반으로 향후 외부 자금 조달 없이 기업 운영이 가능해졌으며, 올해부터는 현금흐름이 손익분기점(BEP)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 넷플릭스 제공
지난해 4분기 성과 중 한국 콘텐츠가 만든 기록 역시 주목할 만하다.

지난해 12월 18일 공개한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은 작품 공개 이후 첫 4주 동안 전 세계 2200만 유료 구독 가구가 선택해 시청했다. '아리스 인 보더랜드'(1800만) '셀레나'(2500만) '오늘도 크리스마스'(2600만) 등 넷플릭스가 같은 시기에 공개한 로컬 오리지널 작품들과 견줄만한 높은 성적이다.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동남아시아·호주 및 뉴질랜드 콘텐츠 총괄 VP(부사장)는 "2200만 이상의 넷플릭스 유료 구독 가구가 한국 창작자들이 빚어낸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으로 즐거움과 스릴을 만끽했다는 소식을 전할 수 있어 기쁘다"고 전했다.

김 총괄 VP는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한국의 '스위트홈'이 국경과 언어의 장벽을 넘어 전 세계가 함께 이야기할 거리를 제공했다는 점에 매우 감사하다"며 "넷플릭스는 앞으로도 국내 창작가들과 함께 더욱 즐거운 콘텐츠를 발굴하고 소개하는 여정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는 미국 외 국가에서 제작하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집중 육성하며 한국과 한국 콘텐츠에 대한 투자 또한 확대되고 있다.

넷플릭스는 지난 2015년 이후 현재까지 한국 콘텐츠에 약 7700억원을 투자한 데 이어, 한국 콘텐츠 제작 및 투자를 더욱 확대할 것이라는 의지를 드러냈다.

실제로 지난해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 관련 업무를 전적으로 지원하는 새 법인인 '넷플릭스 엔터테인먼트 Ltd'를 설립했으며, 올해 초에는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를 위한 장기적인 제작 기반을 다지기 위해 콘텐츠 스튜디오와 다년간의 임대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또한 신예 작가, 특수효과 및 편집 분야 전문가, 영화 영상 전공 학생 및 관련 분야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웨비나(웹(web)과 세미나(seminar)의 합성어로서 인터넷상에서 열리는 회의)와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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