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류 해제" vs "자금동결 풀어야"…한·이란 차관회담 입장차

외교부 최종건 1차관-세예드 압바스 아락치 외무차관 회담
한국, 선원 석방 강력 요청하며 환경오염 혐의 증거 요구
이란, 70억달러 동결 해제 집중 거론

이란 외무부에서 만난 최종건(왼쪽) 외교부 1차관과 세예드 압바스 아락치 이란 외무 차관. 연합뉴스
한국과 이란 외교당국이 10일(현지시간)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된 한국 선원과 이란의 한국 내 동결자금에 관해 교섭을 벌였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했다.

11일 외교부에 따르면 최종건 1차관과 이란 세예드 압바스 아락치 외무차관은 전날 오후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회담했다.

이 자리에선 얼마 전 이란 혁명수비대의 한국 선박 나포 6일만에 고위급 교섭이 이뤄졌지만, 눈에 띄는 진전은 없었다.


일단 최 차관은 한국 선원들의 신속한 억류 해제를 최우선으로 협상하면서 그들의 석방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와 함께 이란 측이 주장하는 한국 선박의 환경오염 혐의와 관련한 구체적 증거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래픽=김성기 기자
이란은 일단 자료 제출 요구에는 협조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란 정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아락치 차관은 이 자리에서 한국 내 은행에 동결된 70억달러 자금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아락치 차관은 "한국의 행동은 미국의 몸값 요구에 굴복한 것일 뿐으로 받아들일 수가 없다"라며 "이란과 한국의 양자 관계 증진은 이 문제(자금 동결)가 해결된 뒤에야 의미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는 이란과 관계에서 최우선 사안(동결 자금 해제)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법을 찾는 데 진지하게 노력해 달라"고 요구했다.

결국 한국 측은 선박과 선원의 조속한 억류 해제가 가능한 방향으로 교섭에 나선 반면, 이란 측은 한국 내 은행에 동결된 자금 문제에 집중한 셈이다.

이란 언론들에 따르면 한국 정부 대표단은 11일 이란중앙은행 총재를 만나 동결자금 해제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