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현대차에 따르면 그랜저는 1986년 첫 모델 출시 이후 작년까지 35년간 6세대에 걸쳐 국내 시장에서 총 200만573대가 판매됐다.
출시 초기에는 국산 최고급 자동차를 대표하는 모델로 '성공의 대명사'로 불리며 판매량이 그다지 많지는 않았으나 이후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판매량을 꾸준히 늘려왔다.
세대별 판매량은 1세대(1986∼1992년) 9만2천571대, 2세대 뉴 그랜저(1992∼1999년) 16만4천927대, 3세대 그랜저XG(1998∼2005년) 31만1천251대, 4세대 그랜저TG(2005∼2011년) 40만6천798대, 5세대 그랜저HG(2011∼2017년) 51만5천142대, 6세대 그랜저IG(2016년∼현재) 50만9천884대다.
이중 누적 판매 200만대 달성에 큰 역할을 한 모델은 5세대와 6세대 모델이다.
5세대 모델부터 그랜저 판매가 크게 확대되며 2011년 당시 대형 세단으로는 처음으로 연간 판매 10만대를 넘어섰다.
2016년 말 출시돼 2017년부터 판매가 본격화된 6세대 모델은 꾸준히 연간 판매 10만대를 달성하며 국내 베스트셀링카로 자리 잡았다.
그랜저는 작년 국내 시장에서 1986년 1세대 출시 이후 역대 최다 기록인 14만5천463대가 팔려나가며 4년 연속 국내 판매 1위와 연간 판매 10만대 기록을 달성했다.
6세대의 경우 부분 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임에도 휠베이스(축간거리)를 기존보다 40㎜ 늘려 국내 전륜구동 세단 중 가장 긴 2천885㎜의 휠베이스를 확보하며 넓은 실내 공간을 구현했다.
여기에 현대차 최초로 미세먼지 감지 센서와 마이크로 에어필터로 구성된 공기 청정 시스템, 장시간 주행시 허리 지지대를 자동 작동시켜 척추 피로를 풀어주는 기능 등 고급 사양을 대거 적용해 신차급으로 상품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도 작동이 가능한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도 적용됐다.
라디에이터그릴과 헤드램프를 일체화한 전면부 디자인, 그릴 안에 박혀 있는 듯한 히든 라이팅 주간주행등, 얇고 긴 발광다이오드(LED) 램프로 미래지향적으로 표현한 후면부 디자인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6세대 그랜저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모델의 입지도 강화했다. 6세대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출시 이후 작년까지 4년간 총 11만1천249대가 팔렸다. 특히 작년에는 전체 그랜저 판매량의 26.8%에 달하는 3만8천989대가 판매돼 국내 하이브리드 모델 중 판매 1위를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까다로운 국내 고객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높은 상품성과 고급스러움을 확보한 것이 그랜저의 판매 확대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앞으로도 현대차의 플래그십 모델다운 품격과 혁신 기술을 담아 글로벌 수입차와 경쟁할 수 있는 모델로 자리 잡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