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형은 일부 재고 물량이 아직 판매되고 있다. 카브리올레 모델은 공급 수량이 제한적인 데 반해 수요가 꾸준한 편이다. 2021년형이 지난 1일 공식 출시됐으나, 실제 인도되는 시점은 내년 초로 예상된다.
E450 카브리올레 시승 이후 신형 E350 4MATIC AMG라인을 시승했다. 때문에 이 시승기는 E클래스 중에서 350과 450의 비교이면서 아직 시승해보지 못한 신형 450에 대한 예상이기도 하다.
신형과 구형 E450의 제원은 거의 비슷하다. 신형 기준 벤츠 코리아가 밝힌 차체 크기는 길이가 4845mm 너비 1860mm, 높이 1435mm 등이다. 출력 역시 367마력, 최대 토크 51kg.m로 같다. 변속기는 자동 9단이 맞물려 있다.
신형의 달리기 성능이 구형보다 뛰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제원상 제로백(시속 0~100km 가속시간)도 신형 5.2초로 구형(5.8초)에 비해 앞당겨졌다. 연비도 일부 향상됐을 가능성이 있다.
E450은 구형, E350은 신형을 기준으로 승차감을 가르는 가장 큰 요소는 엔진이다. 350이 4기통 2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에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더한 반면, 450 구형은 6기통 3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이다. 450의 경우 2020년형까진 전동화가 적용되지 않았다.
4기통 대비 6기통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엔진의 반응이다. 6기통에서 가속페달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6기통이 용량이 크고 출력이 넉넉하기 때문에 훨씬 안정적이고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실내 정숙성도 마찬가지다. 4기통 모델의 가속 상황에서 마치 디젤 엔진처럼 ‘웅’하며 커지는 소리도 6기통에선 들리지 않는다.
앞뒤 그물이 차량 내부 공기를 가둬 에어캡이 형성되고, 시트의 머리받침 뒤편에서 에어스카프라는 따뜻한 바람이 나오며 3단계로 조절 가능하다.
카브리올레의 뒷좌석은 상시적으로 활용하기엔 불편함이 있다. 그러나 뚜껑을 연 상황이라면 앞좌석이 쉽게 당겨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타고 내리는 데 큰 불편함은 없다. E450 카브리올레의 경우 E450 세단에 비해 휠베이스가 짧지만 좁게 앉을 각오를 하면 2열에 성인 2명이 탑승하는 것도 가능하다.
당연히 패밀리 세단으로선 적합하지 않다. 2열 탑승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필요한 순간에 써먹을 수 있을 정도의 공간이다. 뚜껑이 접혀졌을 때 수용하는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트렁크 용량도 작다.
다이내믹의 특성은 레이싱을 위한 용도가 아닌, 장거리 여행에서 편안함과 안정적 고속주행을 보장하는 그랜드 투어러(GT) 성향이다.
10세대 부분변경 모델인 신형은 구형에 이어 외관에서 AMG 라인 패키지가 기본사양으로 적용된다. E클래스의 바뀐 외모 그대로를 구형 카브리올레 디자인에 적용했다고 보면 된다.
신형 E450 4MATIC 카브리올레의 인테리어는 신형 E-클래스 쿠페와 마찬가지로 신형 스티어링 휠과 나파 가죽 시트가 적용됐다. 증강 현실(AR)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최신 버전의 MBUX 시스템과 2개의 12.3인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와이드 스크린 콕핏 디스플레이(Wide-Screen Cockpit Display),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 Up Display 등이 기본 사양으로 탑재됐다.
E클래스의 경우 이번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반자율주행 및 운전자보조(ADAS) 기능이 향상됐다. 주행 장면을 실시간 촬영하며 영상 위에 내비게이션 정보를 3차원 그래픽으로 표시하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정보 기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이 적용됐다.
신형 E450 4MATIC 카브리올레와 함께 ‘더 뉴 E450 4MATIC 쿠페’, ‘더 뉴 AMG E53 4MATIC+ 쿠페’ 등도 출시됐다. 쿠페는 1억60만원, AMG 모델은 1억154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