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대회 등 서울 곳곳 '99명' 집회…경찰, 차벽 설치

민주노총 중심 집회 31건…여의도서만 19곳 집회 신고
"국회 주변 집회금지 구역에 차벽…불법집회 엄정조치"

서울 도심 집회 경찰 배치 (자료사진=노컷뉴스 DB)
14일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0여일 만에 200명대를 기록한 가운데 토요일인 이날 서울 곳곳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등이 주도하는 집회가 열린다.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전국노동자대회·전국민중대회 등 민주노총이 주최하는 집회 31건(61곳)과 보수단체가 개최하는 집회 47건(85곳)이 신고됐다.

특히 고(故) 전태일 열사의 50주기를 맞아 전국민중대회 본대회가 열리는 여의도는 19곳에 집회가 접수된 상태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여의대로 여의도공원 1문과 12문 사이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같은 시각에 민주노총 산하·가맹조직의 사전 집회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대방역·공덕역·합정역·마포역·더불어민주당 당사 등 서울 30여곳에서 열린다.

해당 집회들은 모두 방역당국의 지침대로 100명을 넘기지 않고 최대 '99명'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오후 3시에는 같은 규모의 민중대회 본대회가 이어진다. 이후 오후 4시부터는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당사 주변 5개 구역에서 역시 각각 99명이 집결한 집회가 계속된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이번 대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예년과 같이 서울에서 대규모로 치르지 않고 전국에서 동시다발로 진행한다"며 "수도권 대회 역시 가맹조직별로 분산해 진행하는 한편 온라인으로도 연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그간 매년 전 열사의 기일을 전후해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해 왔다.

전국민주노점상연합(민주노련)과 진보당이 각각 50대 규모로 신고한 '차량 시위'도 예정돼 있다. 민주노련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 인근에 집결해 여의도로 이동하고, 진보당은 서울 용산구 국방부 앞에서 집회를 연 후 마찬가지로 여의도로 향할 계획이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정부·여당을 규탄하거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 복권을 촉구해온 보수단체들은 서울 종로구 현대적선빌딩,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근처와 강남역, 청계천 등에 집회를 신고했다. 이 집회들 또한 참석인원은 99명을 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개편 이후 수도권 확진자가 100명을 넘어서는 등 확진 추이가 예사롭지 않은 만큼 불법집회에 대해선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올린 페이스북 글에서 "정부는 해당 지자체와 경찰청 등 관계부처에 철저한 대응을 지시했다"며 "집회 현장에서 거리두기 및 마스크 쓰기 등 방역지침 위반사례가 없도록 엄격히 관리하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즉각 예외 없는 강력한 법적 조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 확진자 수가 연속 세 자릿수를 기록하며 방역에 경고등이 켜졌다. 상황이 엄중하다"며 "정부가 국민 생명을 지키는 일에 어떠한 예외도 없다. 단호하게 대응하고 철저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특정장소에 인원이 갑자기 몰리는 등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민주노총 집회가 이어지는 국회 인근에 차벽을 다시 세우기로 했다.

서울청 관계자는 "오늘 민중대회 집회와 관련해 국회 주변 집회금지구역에 차벽을 설치하고, 불법집회에 대해 엄정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