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일 3법 쟁취' 민주노총 등 서울 곳곳 산발 집회

공공운수노조 등 '99명' 결의대회…"비정규직 철폐"
60여명 모인 자유연대, '드라이브스루' 집회 새한국
거리두기 1단계 완화로 '100명' 미만 집회는 허용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된 이후 두 번째로 맞는 주말, 서울 도심에서는 참가자가 100명을 밑도는 집회가 산발적으로 이어졌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24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영등포역·여의도역·전경련회관 앞에 모여 '전태일 3법'(근로기준법·노동조합법 개정,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입법을 촉구하며 서울 여의도 국회 앞까지 행진했다. 민주노총은 연말까지 '전태일 3법'의 연내 입법을 포함해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노조법 개정을 막기 위한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을 수차례 밝힌 바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개최된 선포대회의 일환으로 국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ILO 핵심협약 비준을 명분으로 정부발(發) '노동 개악'이 현실화되고 있다. 유럽연합(EU)과의 통상 마찰 우려를 내세우며 추진하는 ILO 핵심협약 비준과 그와 관련된 국내 노동관계법을 개정한다는 정부의 논리는 거짓"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계와 야당인 국민의힘은 한술 더 떠 차기 제도에 자신들의 숙원을 함께 반영시키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며 "민주노총은 이러한 노동 개악을 단호히 거부하고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모든 노동자에게 '노조할 권리'를 보장할 것과 비정규직을 철폐할 것을 주장하기도 했다.

공공운수노조와 금속노조, 서비스연맹, 건설산업연맹 등도 여의도·마포·종로 등지에서 각각 99명 규모의 집회를 신고하고, 결의대회를 열어 민주노총의 단체행동에 힘을 실었다.

보수성향 단체들도 당국의 지침대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선에서 다양한 형태로 집회를 가졌다.

이날 오후 2시 자유연대는 종로구 현대적선빌딩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퇴진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직권남용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60여명의 참가자들은 사전에 발열 여부를 점검하고, 명단에 연락처를 기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적정 거리두기를 위해 빌딩 앞 2개 차로에 띄엄띄엄 의자를 두고 앉기도 했다.

거리두기 2단계로 인해 도심집회 자체가 금지됐던 개천절과 한글날 당시 '드라이브 스루(Drive-Thru)'로 시위를 이어갔던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행동(새한국)도 차량 20대 가량이 모여 시위를 이어갔다.

새한국은 이날 20여개 보수단체와 연합 기자회견을 열고 "추 장관의 즉각 사퇴를 촉구한다. 사퇴 후 아들 서모씨의 불법 특혜휴가, 불법 수사지휘권 발동과 사법체제를 무너뜨린 국정문란 행위에 대해 법의 심판을 받을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정치권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대해 "2조원 이상 금융·펀드 사기에 대해 국민의힘이 특검법을 발의했는데 (정부와 여당이)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장외투쟁밖에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게 특검을 반드시 받아들일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이들은 광진구 구의동에 위치한 추 장관 거주지 주변에서 출발해 왕십리역과 을지로입구 등을 거쳐 명동까지 차량으로 행진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12일 거리두기가 1단계로 하향되면서, 가능한 집회인원 기준을 10명 미만에서 '100명 미만'으로 상향 조정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