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호협회(신경림 회장)는 지난 5일 '뮤직비디오에서 멤버 제니가 간호사 캡과 짧은 치마, 높은 하이힐 등 간호사 복장을 착용한 장면은 간호사를 성적 대상화시킨 것'이라며, 공개 사과와 시정 조치를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 YG엔터테인먼트에 보냈다.
이에 YG엔터테인먼트는 6일 공식입장을 내어 뮤직비디오 중 간호사와 환자가 나오는 장면은 노래 가사를 반영한 것이며 "각 장면은 음악을 표현한 것 이상 어떤 의도도 없었음을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다"라고 해명했다. 또한 "특정한 의도는 전혀 없었으나 왜곡된 시선이 쏟아지는 것에 우려를 표한다. 뮤직비디오도 하나의 독립 예술 장르로 바라봐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한간호협회는 같은 날 "가사의 맥락과 상관없는 선정적인 간호사 복장을 뮤직비디오에 등장시킨 것은 예술 장르라기보다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간호사 성적 대상화 풍조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며 "글로벌 가수의 뮤직비디오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을 감안할 때 사회적 책임을 무겁게 느껴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왜곡된 간호사 이미지를 심어주는 풍토를 없애기 위해서라도 이 같은 선정적인 장면을 예술로 포장해서는 안 된다"면서 "코로나 방역 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우리 간호사들의 권익을 개선시키기는커녕 사기마저 저하시킨 결과를 초래했다"라고 전했다.
뮤직비디오 공개 당일부터 현직 간호사들을 중심으로 문제제기가 나왔다. 이후 트위터에서는 '#간호사는코스튬이 아니다', 'nurse_is_profession', '#Stop_Sexualizing_Nurses' 등 해시태그 운동이 벌어졌다. 대중이 성적 코드에 익숙해지도록 만드는 데 K팝도 책임이 있다는 의미로 '#Kpop_is_toxic'이라는 해시태그도 등장했다.
'러브식 걸스' 뮤직비디오는 7일 오전 10시 46분 현재 유튜브 누적 조회수 1억 1789만 482회를 기록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