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3349명)의 45.5%(1523명)로 나타났다. 해당 비율은 2017년 42.2%, 2018년 44.5% 등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보행자 교통사고는 지난해 기준 전체 4만6682명의 26.2%(1만2252명)가 고령 보행자에게서 발생했으며, 특별·광역시 등 도심지역에 사고(69.3%)가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통계(2017년 기준)로 보더라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고령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회원국 평균 26.8% 보다 훨씬 높은 42.2%로 조사됐다.
이같은 교통사고 위험에도 고령 운전자는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지난해 고령 인구 증가율은 4.9%인데, 고령 운전자는 8.4%로 더 빠르게 치솟고 있다.
버스, 택시, 화물자동차 등 운수종사자의 고령화도 가속화되는 추세다. 특히 개인택시 운전자의 고령화율은 39%로 가장 높은 상태다.
이륜차의 경우에도 교통사고 사망자는 65세 이상이 678명(39.5%)으로 가장 많으며 안전모 미착용 운행이 잦아 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7월 22개 민·관·학 협력기구가 참여한 '고령운전자 안전대책 협의회'를 구성하고 '고령자 교통안전 종합계획(안)'을 마련한 상태다. 경찰청,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등은 오는 24일 서울 종로구 손해보험협회에서 온라인 공청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종합계획은 △고령운전자 안전지원 △고령 보행자 보행안전 확보 △고령자 교통복지 기반 구축 등 3개 대과제와 32개 세부과제로 구성됐다. 2023년까지 고령 사망자를 절반(2019년 1523명→2023년 762명)으로 감축하고 2025년까지 OECD 평균 이하 진입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경찰청은 고령 운전자의 경우 야간 및 고속도로 운전금지, 최고속도 제한, 첨단 안전장치 부착 등 조건을 부여하는 '조건부 운전면허 제도'를 추진해 2024년 세부조건, 법령마련 등 구체화를 시키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