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AI 드론 제주 해안선 147㎞ 완주

드론실증도시 구축사업 일환…전파맵 구축도 완료

태양광 드론(사진=제주도 제공)
태양광 AI 드론이 제주 해안선 147㎞ 비행을 완주했다.


제주도는 드론실증도시 구축사업의 하나인 태양광 AI 드론을 활용한 제주 해안선 비행을 지난 8월30일 성공적으로 완주했다고 밝혔다.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은 지자체 수요에 맞게 드론을 실증하고, 드론기업들이 혁신기술과 서비스를 조기에 사업화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해안선 일주는 태양광 드론을 제작·운용하는 한국항공대학교와 AI 처리 분석·활용을 담당하는 이노팸과 협업해 추진됐다.

보안과 안전상 이유로 제주공항 반경 9.3㎞인 비행금지구역을 제외하고 이뤄진 이번 비행은 제주시 구좌체육관에서 이륙해 해안선 147㎞를 4시간 난 뒤 곽지해수욕장에 착륙했다.

LTE 기반으로 실시간 동영상 전송 테스트도 마쳐 기존 정사영상(수직으로 내려다 본 항공사진)으로만 가능하던 것을 좀 더 고도화해 현장감 있게 동영상으로 볼 수 있도록 구현했다.

또한 안정된 드론 서비스를 위해 대정읍 송악산 인근과 구좌읍 월정리해변을 대상으로 전파맵 까지 구축했다.

제주도는 현재 장시간, 장거리 비행이 가능한 태양광 드론과 수소전지 드론 등을 통해 월 1회 이상 드론 물류 배송에 도전하고 있다.

태양광 드론을 활용해 괭생이 모자반과 해양쓰레기, 공유수면 불법점용 등 현안사항을 AI 기반으로 자동 분석하는 해양 환경 모니터링 서비스도 추진 중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