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싣는 순서 |
①충(蟲)이 넘쳐나는 사회 ②치킨게임, 결국 혐오만 남았다 ③먹고사니즘과 능력주의 그리고 희생양 ④혐오를 파는 사람들과 #StopHateforProfit ⑤1인 1표 말고 1달러 1표 ⑥혐오라는 폭탄 돌리기 ⑦차별금지법과 기본소득 그리고 UD |
◇정치인 = 편가르기는 오래 전부터 정치 혹은 통치 수단 가운데 하나로 여겨져왔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혐오와 분열을 팔아 이득을 챙기는 대표적 정치인으로 지목된다.
지난 대선에서 "이민자들이 백인 일자리를 빼앗고 범죄를 저지르며 세금만 빼 먹는다"는 말을 했는데, 일자리는 백인 남성을 범죄는 여성을 세금은 납세자를 겨냥한 고도로 계산된 정치적 혐오 발언이었다.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혐오의 정치'를 혐오했지만, 결과적으로 그는 성공했다. 트럼프는 재임 기간 동안에도 남성과 백인, 이성애, 기독교, 자국민 중심 정책과 젠더, 국적, 종교, 성정체성 등에 따른 차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혐오와 분열을 조장하며 정치적 이득을 꾀했다.
혐오를 파는 정치인은 국내에도 있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망 당시 '채홍사' 언급 등 일부 정치인들의 발언이 논란을 빚기도 했다. 그 발언들이 단순한 실수였을까? 고도로 계산된 정치적 '혐오 팔이'는 아니었을까.
유튜버들의 문제는 이미 심각하다. 초기 일간베스트 등을 중심으로 재미를 좇던 일부 관심종자(관종)들이 대부분이었다면, 이후 돈을 벌기 위한 유튜버들이 득세하기 시작했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클릭이 돈인 만큼 이들에게 사실 여부는 중요치 않다. 가짜 뉴스가 동원되는 이유이기도 한데, 조국 전 장관에 대한 허위 사실을 유포한 한 유튜버가 최근 법정 구속됐다는 점이 그나마 다행이랄까.
혐오를 팔아 이득을 챙기는 이들의 폐해는 생각보다 크다. 법적 처분도 중요하지만, 예방을 위한 제도 마련도 시급하다. 차별금지법 제정에 앞서 유튜브나 구글, 페이스북 등 플랫폼들에 대한 대책이라도 먼저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의 근거다.
이를 두고 유저들의 #StopHateforProfit(이익을 위한 혐오를 중단하라)운동은 벌였고 스타벅스를 포함한 160여 개 회사들은 페이스북에 광고를 중단했다.
법과 제도 대신 소비자가 플랫폼의 정책을 바꾼 사례로 우리 사회에도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사회비평가 박권일 씨는 "놀이로써 또는 개인 이윤추구 수단으로써 혐오의 생산과 유통의 조직화가 이미 일상화된 만큼 플랫폼들의 규제 기준이 필요하다"며 "언론에 대해서도 기레기라고 지적하는 만큼 좋은 탐사 보도를 외면하지 말고 칭찬하는 문화도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