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3일 "경쟁 체제 강화를 통한 항공 산업 발전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간 M&A를 적극 환영하며 다양한 지원을 해왔다"면서 "최종 결렬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3월 2일 양사 간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이후 M&A가 실제 성사될 경우 인수 대금 1700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협의에 차질이 빚어지면서는 양측이 상호 대화하고 시행 가능한 협의를 재개하도록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고 밝혔다.
특히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의 이스타항공홀딩스에 이번 달 15일까지 선행조건 이행 여부와 미이행시 계약 해제를 통보한 이후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직접 양사 최고 의사결정자를 면담해 이견을 좁히는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 김상도 항공정책실장은 또한 그 전후로 여러 차례 제주항공과 AK홀딩스, 이스타항공 사장 등을 만나 면담을 가졌고, 그 외 수시로 유선 연락을 해왔다고 밝혔다. 임금체불 해소 방안과 미지급금 규모 최소화, 인수 성사시 정부의 추가 금융 지원 등과 관련한 논의가 오갔다.
김 실장은 "이러한 노력에도 양사간 M&A가 최종 결렬된 데 매우 안타깝다"며 "이스타항공의 경영정상화는 매우 불투명하고, 고용 불안과 항공산업 파장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우선 관계부처간 협의를 긴밀하게 이어나가면서 이스타항공의 '플랜B'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김 실장은 "당초 지난 3월 SPA 체결 당시 필요 자금이 1700억 원 정도로 계산돼 그것을 지원해주기로 한 것이었는데 이후 추가 지원 부분이 많이 발생했고, 그 부분에 대해서도 지원을 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었다"며 "다음 '플랜B'는 이제 이스타항공이 발표해야 할 부분"이라고 밝혀다.
"정부가 먼저 나서서 해당 상황에 대한 지원을 제시하는 방식이 아니라, 이스타항공이 계획에 따라 정부의 도움을 필요로 할 때 이를 돕는 순서로 가야 한다"는 것이다.
파산·폐업 등 상황에 이르러서는 국토부가 지원할 수 있는 것이 사실상 없다면서도 "그 전 단계에서 자체적인 회사 차원의 노력에 정부 지원을 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고용 문제 등에 대해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두 건의 인수가 모두 무산되는 최악의 경우도 고려는 하고 있지만, 당장 예단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김 실장은 "항공산업의 회복 시기가 불투명하다"면서 "상대적으로 코로나19의 영향이 잘 관리된 나라는 국내 상황이 안정되면 선별적으로 운항을 재개하도록 상당히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은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