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최근 삼성중공업에 이어 대우조선해양이 모델 구축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변광용 시장과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는 전날 만나 조선업 고용위기 극복 필요성에 공감하고 거제형 고용유지 모델을 위한 상생 협의, 지역 내 물량 배분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변 시장은 "양대 조선소의 대규모 실직은 지역 최대 현안으로, 이를 막아내기 위해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고용유지 모델과 상생협의체 구성에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며 "외부로 유출되는 물량, 특히 중국 물량을 지역을 돌리는 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이 대표는 "조선수주 시장 악화 등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회사 차원에서 다양한 고용유지 방안을 강구 중에 있다"며 "내년 40~50% 물량 감소에도 상용 인력은 최대한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내년도 물량을 거제에서 제작 불가능한 것을 제외하고는 지역에 우선 배정하도록 할 것"이라며 "고용유지 모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중국 물량은 최소한의 법인 유지에 필요한 30~40%밖에 배정하지 않았기에 그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폐업에 준하는 결단이 필요하다"는 어려움을 말하면서 연말 만료되는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과 함께 캠코의 자산 운영프로그램을 통한 오션플라자 매각 방안 마련도 추가로 건의했다.
시는 지난 몇 년간 조선경기 불황에 따른 수주 부진과 해양플랜트 일감 부족으로 연말을 전후해 최대 8천 명가량의 협력사 직원이 실직 위기에 처한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대거 실직이 현실화하면 숙련공의 대거 유출로 기술 경쟁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정작 물량이 확보되었을 때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시는 정부와 국회, 양대 조선소, 협력사, 민간 전문가 등을 만나 고용 안정화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한 '거제형 고용유지 모델'을 구체화하고 있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직접적인 고용을 관리하는 주체로, 이 모델의 핵심축이다. 시는 양대 조선사들의 참여로 거제형 고용유지 모델 구축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