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코로나19 봐가면서 금강산 개별관광 추진할 것"

"먹는 것·아픈 것·보고 싶은 것 3대과제 정치적 분리 지속 추진"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0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해 개별관광을 추진하고, 이를 위한 대북 협의를 제안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 자료에서 "금강산 관광 재개는 남북 정상 간 합의한 사항인 만큼 재개 조건을 마련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코로나19 상황을 봐 가며 적절한 계기에 대북 협의를 제안, 민간 협의를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개별관광에 대해 "금강산 문제의 창의적 해법"으로 평가하고, 다만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해서는 대북 제재 관련 사항, 신변안전 보장 문제 등이 해결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는 또 한미워킹그룹에 대해서는 "한계도 있지만 효율적 측면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자는 "워킹그룹을 통해 제재 면제 절차를 효율적으로 진행한 측면이 있고 실제 제재 면제를 받은 사안도 적지 않아 이런 부분에서는 순기능적 역할을 했다"며, "큰 틀에서 한미공조를 유지하면서도 우리 정부가 능동적, 주도적으로 추진해나갈 부분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이인영 후보자가 장관에 취임할 경우 "(남북 간에) 먹는 것과 아픈 것, 보고 싶은 문제를 정치적으로 분리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먹는 것'은 대북식량 지원, '아픈 것'은 보건의료 지원, '보고 싶은 것'은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뜻하는 것으로, 이런 3대 기본 정책 과제를 북미관계와 남북관계 상황 등 정치적 상황과 분리해 지속적인 추진을 하겠다는 구상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