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세종시는 "KTX 세종역 신설 관련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긍정' 평가가 나왔다"면서 "충청북도, 국토부 등과 협의해 역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곧바로 입장문을 통해 "2017년 시행한 KTX 세종역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 KTX 세종역은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검토돼 현재 여건에선 역 신설 추진이 불가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전북 등 호남권 지자체는 세종시의 KTX 세종역 신설 방침에 대해 "호남선 KTX 운행 소요시간이 10여분 지체돼 '고속철'이 아닌 '저속철'이 될 것"이라며 반발해왔다.
호남선 KTX 오송역과 공주역 간 거리는 44㎞인데 중간에 세종역이 생기면 20여㎞거리를 7분 정도 달리고 멈춰야 하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이날 입장문에서 "세종역 신설은 인접 역 수요 감소 등에 따른 지역간 갈등이 예상된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