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댓글 정책 변경 후 악플 20%↓"

정책 개편 초기 악플 신고·삭제 댓글 늘었지만 점차 악플 줄어
댓글 덮어두기-댓글 영역 덮기-이 사용자 댓글 숨기기 기능 등 사용 많아

(사진=카카오 제공)
카카오가 뉴스 댓글 정책을 바꾼 뒤 욕설과 비속어, 혐오표현 등이 포함된 악성 댓글(악플) 신고 및 조치가 늘고 점차 악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지난 2월 뉴스 서비스 댓글 제재 강화 및 운영 정책 개편 후 이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 2월 26일 포털 다음(Daum)과 카카오톡 #탭의 뉴스 댓글 서비스 개편을 실시했다. 댓글 신고 기준에 '차별/혐오' 항목을 추가하고, '덮어두기', '접기' 등 댓글 영역의 노출을 관리하는 기능을 신설하는 내용이다.

카카오에 따르면 이런 댓글 정책 개편 후 3월 한 달간 댓글 신고 건수는 개편 전보다 약 2배 늘었고,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끝난 5월에도 개편 이전에 비해 1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신고 건수가 증가함에 따라 악성 댓글 삭제 건수도 3월 한달간 개편 이전 대비 65% 증가했고, 5월에도 개편 이전보다 7% 늘었다.

카카오는 욕설이나 비속어가 포함돼 있지 않더라도 불쾌감을 주는 댓글이 이용자들의 자발적 참여와 선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조치됨으로써 댓글 환경이 청정해지고 있다는 신호로 분석했다. 카카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성 댓글 신고 및 조치 건수도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욕설 및 비속어를 포함한 댓글이 20% 이상 감소하는 효과도 있었다. 카카오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댓글의 욕설 및 비속어를 필터링해 음표 모양으로 바꿔주는 '욕설 음표 치환 기능'을 운영하고 있는데 댓글 개편 후 음표 치환된 댓글이 20% 이상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용자들이 댓글을 작성할때 욕설 및 비속어를 쓰는 것에 스스로 주의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카카오는 설명했다.

댓글 정책 개편 이후 신설된 기능 중에는 보고 싶지 않은 댓글을 향후 보이지 않게 하는 '덮어두기' 기능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은 댓글 영역 자체의 노출을 관리할 수 있는 '접기' 기능과 특정 댓글 작성자를 보이지 않게 하는 '이 사용자의 댓글 활동 숨기기' 기능이 뒤를 이었다. 특히 '이 사용자의 댓글 활동 숨기기' 기능은 설정한 이용자의 91%가 해제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용자 만족도가 제일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카카오는 전했다.

카카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이번 개편을 통해 플랫폼 사업자와 이용자들의 선한 의지로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했다"며 "지속적인 노력과 서비스 개편으로 기업의 디지털 책임(CDR)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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